아웃스탠딩에서 나온 자료 정리
II. 광고
- 이용자의 활동공간과 시야의 반경에 광고를 싣는 것
- 진입장벽이 낮음. 규모화할 수 있으면 큰 수입이 됨 (구글, 네이버의 주 수입원)
- 타게팅, 애널리틱스 등과 맞물려 발전하고 있음
① 검색광고
- 네이버 파워링크
- 가장 큰 시장 형성, 수익성 높은 광고상품
- 검색엔진 및 오픈마켓 사이트 검색 최상단 (SEO)
- 이용자의 의도와 상품이 일치되 효율이 높음
- 클릭당 과, 경매방식으로 노출순위가 정해짐
② 배너광고
- 포털 메인 광고
- 이미지 형태로 특정 공간을 차지하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광고상품
- 이용자의 의도와 일치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성장속도가 더딘 편
- 최근 최적화 알고리즘 등으로 개인화된 노출이 되고 있음
③ 이메일 광고
- 이메일에 광고상품 노출
- 개인의 영역을 타겟팅 하고 있어 잘 쓰면 효과가 높으나 사생활 침해 등의 우려도 있음
- 다소 올드한 방식이지만 최근 뉴닉 등 뉴스레터 서비스 등으로 다시 각광받고 있음
④ 리워드 광고
- 캐시슬라이드 등
- 모바일과 함께 성장한 시장
- 이용자가 앱 다운, 실행 등 특정 행동을 할 때 마다 보상 제공
- 최근에는 효과가 줄어들고 있는 추세
- 실제 특정 행동을 유도한다는 점에서 아직 유효한 형태
- 새로운 형태로의 진화를 준비하고 있는 영역
⑤ SNS 피드 광고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피드로 노출되는 광고
- 트래픽이 많은 서비스에서 고도의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운영됨
⑥ 동영상 광고
- 유튜브 등
- 콘텐츠 시작, 중간에 광고 노출
- 스트리밍 서비스 확산에 따라 빠르게 성장
- 영향력이 있는 매체의 경우 광고 노출과 정기구독 사이에 선택을 유도
- 최근 피로도가 높아지고 있어 새로운 방식으로의 진화가 필요
⑦ 콘텐츠 광고
- 콘텐츠를 통해 회사를 소개하거나 제품을 홍보
- 광고 특유의 거부감을 줄이고 소셜네트워크상 공유가 잘 되도록 설계를 하는 것이 핵심
- MCN, 광고에이전시 업체 등에서 많은 시도 중
⑧ PPL
- 콘텐츠 중간에 자연스럽게 제품을 노출
- 단순노출을 넘어 드라마의 소재로 사용되기도 함
- 최근에는 은근한 노출보다는 PPL임을 당당히 드러내는 경향
⑨ 협찬 및 후원
- 공정성이 강한 콘텐츠(다큐멘터리 등)에 협찬이나 후원
- 주 고객은 기업이나 기관으로 언론사의 핵심 비즈니스모델 중 하나
⑩ 광고 플랫폼
- 구글 애드센스 등 B2B 솔루션
- 광고주에게 효과를 높여주거나 매체의 노출을 높여주기도 함
- 각종 리포트와 데이터를 제공해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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