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스탠딩에서 나온 자료 정리
I. 유료화
- 서비스 및 용역에 대한 대가 받는 모델
- 안착하기 까지 굉장히 어려우나 일정 고객층과 팬덤을 형성하면 안정적인 수익 기대
① 건당 결제
- 윈도우즈 OS, 오피스 등 패키지형 소프트웨어가 대표적
- 한번의 결제로 라이센스를 받아 장기간, 무기한 사용
- 유료화 중 가장 기본적이고 오래된 모
② 정기구독(종량제)
- 월간 이용료를 부과하는 방식
- 아마존 웹서비스, API 호출 등 사용량 만큼만 과금
③ 정기구독(정액제)
- 넷플릭스 처럼 사용량과 상관없이 일금액 부과
- 클라우드 환경의 발전과 맞물려
- 기업은 안정적인 수익 창출
- 소비자는 무제한 사용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킨 모델
④ 그룹결제
- 건당결제와 구독에 적용되는 결제방식
- 다수의 인원이 이용했을 때 일정수준의 할인율을 적용하
- 참여자 숫자만큼 요금을 부과
- 셔터스톡, 어도비 등 저작권 서비스나 B2B전용상품에 많이 적용됨
⑤ 부분유료화(접근성)
- 네이버웹툰(분량), 멜론(시간)
-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기능을 오픈
- 핵심기능에 대해서만 과금
- 웹툰, 음원 등은 일정량을 제공하고 추가 사용은 과금을 하게 하는 접근성 차단 방식
⑥ 부분유료화(핵심자원)
- 부분유료화 중 특정 핵심 기능에 과금하는 형태
- 유료템, 현질 등
⑦ 기부 및 후원
- 이용자로부터 자발적 기부 받는 모델
- 아프리카 별풍선 등
⑧ 쿠폰 및 기프티콘
- 상품 및 서비스를 이용권으로 유동하여 판매
- 그 자체로 매출도 일으키지만 판촉의 수단으로 활
'상상의 창 블로그 > 배움의 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가관리회계] I. 원가관리회계의 개념 (0) | 2024.05.30 |
---|---|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 정리(아웃스탠딩 자료) 2. 광고 (0) | 2024.05.30 |
[창업보육전문매니저] 4. 기술창업성장실무(final) (0) | 2024.05.30 |
[창업보육전문매니저] 3. 기술창업보육실무(final) (1) | 2024.05.30 |
[창업보육전문매니저] 2. 기술창업실무(final) (0) | 2024.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