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의 창 블로그/배움의 창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 정리(아웃스탠딩 자료) 1. 유료화

728x90

 

아웃스탠딩에서 나온 자료 정리

 

I. 유료화

- 서비스 및 용역에 대한 대가 받는 모델

- 안착하기 까지 굉장히 어려우나 일정 고객층과 팬덤을 형성하면 안정적인 수익 기대

 

① 건당 결제

- 윈도우즈 OS, 오피스 등 패키지형 소프트웨어가 대표적

- 한번의 결제로 라이센스를 받아 장기간, 무기한 사용

- 유료화 중 가장 기본적이고 오래된 모

 

② 정기구독(종량제)

- 월간 이용료를 부과하는 방식

- 아마존 웹서비스, API 호출 등 사용량 만큼만 과금

 

③ 정기구독(정액제)

- 넷플릭스 처럼 사용량과 상관없이 일금액 부과

- 클라우드 환경의 발전과 맞물려

- 기업은 안정적인 수익 창출

- 소비자는 무제한 사용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킨 모델

 

④ 그룹결제

- 건당결제와 구독에 적용되는 결제방식

- 다수의 인원이 이용했을 때 일정수준의 할인율을 적용하

- 참여자 숫자만큼 요금을 부과

- 셔터스톡, 어도비 등 저작권 서비스나 B2B전용상품에 많이 적용됨

 

⑤ 부분유료화(접근성)

- 네이버웹툰(분량), 멜론(시간)

-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기능을 오픈

- 핵심기능에 대해서만 과금

- 웹툰, 음원 등은 일정량을 제공하고 추가 사용은 과금을 하게 하는 접근성 차단 방식

 

⑥ 부분유료화(핵심자원)

- 부분유료화 중 특정 핵심 기능에 과금하는 형태

- 유료템, 현질 등

 

⑦ 기부 및 후원

- 이용자로부터 자발적 기부 받는 모델

- 아프리카 별풍선 등

 

⑧ 쿠폰 및 기프티콘

- 상품 및 서비스를 이용권으로 유동하여 판매

- 그 자체로 매출도 일으키지만 판촉의 수단으로 활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