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그림으로 배우는 비즈니스 모델)
수익 모델 확장사례를 통해 적용 방법을 익혀보고자 합니다.
1. 배경
① 대상업체
- A사. 35년된 수산물가공업체로 법인을 대상으로 수산가공식품 제조 및 판매.
② 현황
- 지역 학교나 호텔에 납품
- 거래처로부터 품질에 대한 신뢰가 높음
- 위탁생산이므로 재고위험이 없음
③ 문제 발생
- 중국과 동남아시아에서 수입되는 저가 가공품 급증
- 주요 거래처에서 A사와 거래 축소하고 수입품 납품량 증가
- 저가경쟁에 참여하게 되어 수익률이 악화됨
④ A사의 대응과 고민사항
- 고급 생선을 사용한 새로운 상품 개발하여 슈퍼마켓이나 백화점을 통해 개인 판매 준비
- 법인대상으로 특화된 A사의 특징상 소매 판로가 없음
- 주요타겟이 될 독신여성이나 주부층에 인지도가 낮음
- 개인판매를 위해 재고를 준비해야 함. 리스크 발생
2. 비즈니스 분석
① 일반적으로 상품이 팔리지 않는 원인
- 상품에 강점이 없는 경우 : 상품 자체를 재검토 해야 함
- 상품에 강점이 있는 경우 : 비즈니스 모델에 문제가 있음. 비즈니스 모델 재검토
② 상품판매 하락시 일반적인 기업의 대응
- A사와 같이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려고 함
- 상품력에 문제가 없다면 비즈니스 모델을 우선 의심해 보아야 함
③ 비즈니스 단계별 기획 단계
비즈니스 단계
|
① 상품기획단계
|
② 사업기획단계
|
③ 수익기획단계
|
주요 기획 사항
|
상품
|
기본 수익 모델
|
수익 모델 개선
|
- A사와 같이 새로운 상품을 만들려고 하면 1단계부터 적용되므로 많은 시간과 비용 투자가 필요하게 됨
- 3단계인 수익 모델 개선을 통해 발전 시켜나가야 빠른 적용과 적은 투자가 소요됨
- 상품 자체에 문제가 없다면 수익 모델 개선만으로도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음
3. 수익 모델 개선
① 현재 수익 모델
- 단순 물품판매 모델
- A사 방문시 생선이 부숴져 상품성이 없는 가공품을 직원에게 식사로 제공하는 것 발견. 나머지는 폐기처분
- 규격 외 상품 처리하는 비즈니스 모델 적용 가능
② 의류업계의 아울렛 모델 적용
- 의류업계. 철이나 유행이 지났거나 정상가 판매가 어려운 제품을 아웃렛에서 저렴하게 판매
- 규격외 생선이 비용으로 처리되던 것이 수익으로 전환됨
- 개인고객에게 판매하는 비즈니스 모델 구축(경험), 수익모델 타임라인 연장
- 일반 소비자는 A사 제품의 품질을 알지 못하고 인지도가 낮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경험 제공
- 향후 소매로 확장시 사전 경험을 통한 인지도 기반 마련
③ 합계모델, 지속모델 적용
- 아울렛 이벤트 정기적 운영, 정규품도 직접 판매
- 아울렛 상품과 정규상품을 동시에 판매함으로 경험치 증가(합계모델)
- 정규적 소매 도입으로 지속모델 적용됨
4. 수익모델 개선 후 수입라인의 증가
'상상의 창 블로그 > 배움의 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업사업계획의 승인 (0) | 2024.05.29 |
---|---|
창업과 창업자의 정의 (0) | 2024.05.29 |
[비즈니스 모델] 그림으로 배우는 수익 모델(4)-수익모델 확장법 (0) | 2024.05.29 |
[비즈니스 모델] 그림으로 배우는 수익모델(3)-대표적(기본) 수익모델 (0) | 2024.05.29 |
[비즈니스 모델] 그림으로 배우는 수익모델(2)-도형을 이용한 표기방법 (0) | 2024.05.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