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그림으로 배우는 비즈니스 모델)
<그림으로배우는 비즈니스 모델>에서는 대표적인 비즈니스모델을 8가지로 나누었습니다.
① 단순 물품판매 모델
② 소매 모델
③ 광고 모델
④ 합계 모델
⑤ 2차이용 모델
⑥ 소모품 모델
⑦ 지속 모델
⑧ 매칭 모델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단순 물품판매 모델
① 개요 : 비즈니스 주체가 상품과 서비스를 제조/개발하여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대가를 얻는 가장 기본적인 수익모델입니다.
② 성공요건 :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매력적이고 동종 상품에 비해 비교우위가 있어야 합니다.
상품력이 있으면 가격경쟁에서 패할 위험이 적어지므로 수입이 들어오는 통로가 비록 하나이지만 비즈니스로서의 효과가 확실합니다. 이 비즈니스 모델을 잘 하는 기업은 이익률이 높고 시장 지배적인 상품을 보유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③ 한계점 : 주 수입원인 상품이 내/외부적 요인으로 어려움을 겪는다면 다른 수입원이 없으므로 큰 위험에 빠질 수 있습니다.
④ 보완사항 : 매력적인 상품 라인업을 강화해야 합니다. 상품 포트폴리오가 잘 구성이 된다면 하나의 상품이 위험에 빠져도 비즈니스 전체적으로 받는 영향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수익모델로 확장을 통해 수입원을 다양화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 소매 모델
① 개요 : 직접 상품을 만들지 않고 다른 사람이 만든 상품을 매입하여 소비자에게 팔기만 하는 수익 모델입니다. 백화점, 마트 등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인터넷 쇼핑몰 등 온라인에서도 적용 가능합니다.
② 성공요건 : 상품 자체 뿐만 아니라 각종 서비스를 통해 안정적인 소비자를 확보해야 합니다. 고객확보가 성공한다면 점포수를 늘리는 등 규모의 확대가 용이합니다. 예를들면 자신만의 독특한 기준으로 선별된 상품만 판매하는 편집샵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해당 매장에 방문하면 무언가 재미있는 것을 살 수 있다는 소비자들의 인식을 얻을 수 있다면 안정적인 소비자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③ 한계점 : 다른회사도 동일하거나 유사한 상품을 취급할 수 있어서 상품만으로 차별화 하기 어렵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온라인에서 싼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④ 보완사항 : 소매 모델은 단순한 구조이지만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확장하기 쉬운 모델입니다.
'소매+24시간 영업'으로 편의점이 나타났고 '소매+온라인'으로 온/오프라인 매장을 동시에 운영할 수 있기도 합니다.
3. 광고모델
② 성공요건 : 광고 효과가 기대되는 시장을 제공할 수 있는 포지션이나 플랫폼이 있다면 광고모델은 대단히 효과적인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세분화된 대상을 목표로 하는 경우라면 생각지도 못한 것이 광고게재의 매체가 될 수 있습니다.(카페 커뮤니티,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등). 광고모델을 검토할 때 중요한 것은 매체가 되는 장소나 상품을 어떤 사람들이 보며 그 사람들의 속성이 어떠한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명확할 수록 광고의 대상을 알기도 쉽고 고객을 확보하기고 쉬워집니다.
③ 한계점 : 광고모델은 진입장벽이 상당히 높은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는 대상을 많이 확보하고 있어야 하고 대량의 광고를 따 와야 충분한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광고모델에 너무 의존하게 되면 광고 수주가 어려운 불황시에는 큰 타격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경기의 흐름에 너무 민감한 상황이 되는 것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보완사항 : 광고모델은 본업의 수익을 보충해주는 '부가수입'으로 도입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본업의 수익모델 외에 추가적인 수입을 일으키는 파이프라인의 역할을 담당하게 되어 전체 수익을 높이는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4. 합계모델
② 성공요건 : 소비자를 불러모을 만한 매력있는 대표상품이 있어야 하고 함께 구매하고 싶은 상품을 제공할 수 있는지가 성공의 요건이 됩니다.
③ 한계점 : 함께 구매할 옵션이 매력적이지 못하다면 대표상품판매에서 끝날 수 있습니다. 합계모델은 전략을 세우기도 어렵지만 상품력 또한 뒷받침이 되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④ 보완사항 : 대표상품의 매력도를 높여야 함과 동시에 옵션상품의 매력도도 함께 높여야 효과가 좋은 모델입니다.
5. 2차이용 모델
② 성공요건 : 소비자의 구매의욕을 높일 수 있는 콘텐츠의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전략을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콘텐츠 비즈니스 외에도 노하우나 제도, 시스템 등도 콘텐츠 화 해서 판매할 수 있습니다.
③ 한계점 : 전략이 치밀하지 못할 경우 구매자의 불신감을 초래하거나 반발심만 유발하게 될 수 있습니다.
④ 보완사항 : 회사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강점이나 가치를 상품화 할 수 있다면 응용범위가 넓은 수익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6. 소모품 모델
② 성공요건 : 장기간에 걸쳐 부속상품을 지속적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부속상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판로를 확보해야 합니다. 그리고 고객이 이탈하지 않도록 세심한 대응이 필요한 모델입니다.
③ 한계점 : 부속상품을 다른 사업자에게 빼앗길 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프린터 카트리지의 경우 리필 카트리지를 판매한다던지 캡슐커피의 경우 다른 커피브랜드가 만든 호환캡슐 등으로 소비자를 빼앗길 수 있습니다.(인터셉트)
④ 보완사항 : 매력적인 부속상품과 차별성을 확보하면 소비자를 인터셉트 당하는 확률이나 비율을 줄일 수 있고 부속상품 때문에 본상품이 판매되는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모품을 정기구독 형태로 운영한다면 지속모델의 형태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7. 지속모델
넷플릭스 등 OTT나 음원서비스의 정기결제 제도는 지속모델의 예시입니다.
② 성공요건 : 일정액으로 무제한 사용할 수 있는 상품이 있다면 지속모델을 검토해 볼 수 있습니다. 고정 사용료를 부과할 수 있다면 매력적인 수익의 기반이 될 수 있습니다.
③ 한계점 : 상품의 특성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한정될 수 있습니다.
④ 보완사항 : 다른 비즈니스모델에서 정기결제를 유도하여 지속모델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의 경우 프리미엄 서비스를 도입하여 지속모델로 일부 전환하였습니다.
8. 매칭모델
② 성공요건 : 비즈니스 원천이 정보여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부터 얼마나 좋은 정보를 얻는가가 비즈니스의 성패를 결정짓는 요인이 됩니다.
③ 한계점 :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고 싶어하므로 경쟁자가 많아질 수 있습니다. 최근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 정보의 격차가 줄어들게 되어 매칭모델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부동산 어플 등)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제공기업과 수요자 중 한쪽이라도 확보하기 어려워진다면 성공하기 어려워집니다.
④ 보완사항 : 정보의 제공자와 수요자를 안정적으로 확보해야 합니다 .기존 경쟁업체보다 많은 수요자를 모으거나 수요자를 끌어들일만한 충실한 정보와 경쟁기업이 보유하지 않은 편한 서비스 등을 갖추어야 합니다.
'상상의 창 블로그 > 배움의 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즈니스 모델] 그림으로 배우는 수익 모델(5)-수익 모델 확장 사례 (0) | 2024.05.29 |
---|---|
[비즈니스 모델] 그림으로 배우는 수익 모델(4)-수익모델 확장법 (0) | 2024.05.29 |
[비즈니스 모델] 그림으로 배우는 수익모델(2)-도형을 이용한 표기방법 (0) | 2024.05.29 |
[비즈니스 모델] 그림으로 배우는수익모델(1)-개요 (1) | 2024.05.29 |
재무회계 (0) | 2021.1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