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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모델] 그림으로 배우는 수익모델(3)-대표적(기본) 수익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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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그림으로 배우는 비즈니스 모델)

 

 

<그림으로배우는 비즈니스 모델>에서는 대표적인 비즈니스모델을 8가지로 나누었습니다.

 

① 단순 물품판매 모델

② 소매 모델

③ 광고 모델

④ 합계 모델

⑤ 2차이용 모델

⑥ 소모품 모델

⑦ 지속 모델

⑧ 매칭 모델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단순 물품판매 모델

① 개요 : 비즈니스 주체가 상품과 서비스를 제조/개발하여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대가를 얻는 가장 기본적인 수익모델입니다.

 

② 성공요건 :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매력적이고 동종 상품에 비해 비교우위가 있어야 합니다.

상품력이 있으면 가격경쟁에서 패할 위험이 적어지므로 수입이 들어오는 통로가 비록 하나이지만 비즈니스로서의 효과가 확실합니다. 이 비즈니스 모델을 잘 하는 기업은 이익률이 높고 시장 지배적인 상품을 보유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③ 한계점 : 주 수입원인 상품이 내/외부적 요인으로 어려움을 겪는다면 다른 수입원이 없으므로 큰 위험에 빠질 수 있습니다.

 

④ 보완사항 : 매력적인 상품 라인업을 강화해야 합니다. 상품 포트폴리오가 잘 구성이 된다면 하나의 상품이 위험에 빠져도 비즈니스 전체적으로 받는 영향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수익모델로 확장을 통해 수입원을 다양화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 소매 모델

① 개요 : 직접 상품을 만들지 않고 다른 사람이 만든 상품을 매입하여 소비자에게 팔기만 하는 수익 모델입니다. 백화점, 마트 등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인터넷 쇼핑몰 등 온라인에서도 적용 가능합니다.

 

② 성공요건 : 상품 자체 뿐만 아니라 각종 서비스를 통해 안정적인 소비자를 확보해야 합니다. 고객확보가 성공한다면 점포수를 늘리는 등 규모의 확대가 용이합니다. 예를들면 자신만의 독특한 기준으로 선별된 상품만 판매하는 편집샵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해당 매장에 방문하면 무언가 재미있는 것을 살 수 있다는 소비자들의 인식을 얻을 수 있다면 안정적인 소비자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③ 한계점 : 다른회사도 동일하거나 유사한 상품을 취급할 수 있어서 상품만으로 차별화 하기 어렵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온라인에서 싼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④ 보완사항 : 소매 모델은 단순한 구조이지만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확장하기 쉬운 모델입니다.

'소매+24시간 영업'으로 편의점이 나타났고 '소매+온라인'으로 온/오프라인 매장을 동시에 운영할 수 있기도 합니다.

 

 

 

3. 광고모델

① 개요 : 광고가 실린 상품 자체의 가격을 싸게 혹은 무료로 제공하고 광고를 통해 이익을 올리는 모델입니다. 소매모델에서 상품과 화폐의 흐름이 반대방향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시청료를 받지 않는 대신 광고 수입을 소득원으로 하는 유튜브나 신문사 홈페이지, 민간 TV 방송국 등을 들 수 있습니다.

 

② 성공요건 : 광고 효과가 기대되는 시장을 제공할 수 있는 포지션이나 플랫폼이 있다면 광고모델은 대단히 효과적인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세분화된 대상을 목표로 하는 경우라면 생각지도 못한 것이 광고게재의 매체가 될 수 있습니다.(카페 커뮤니티,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등). 광고모델을 검토할 때 중요한 것은 매체가 되는 장소나 상품을 어떤 사람들이 보며 그 사람들의 속성이 어떠한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명확할 수록 광고의 대상을 알기도 쉽고 고객을 확보하기고 쉬워집니다.

 

③ 한계점 : 광고모델은 진입장벽이 상당히 높은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는 대상을 많이 확보하고 있어야 하고 대량의 광고를 따 와야 충분한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광고모델에 너무 의존하게 되면 광고 수주가 어려운 불황시에는 큰 타격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경기의 흐름에 너무 민감한 상황이 되는 것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보완사항 : 광고모델은 본업의 수익을 보충해주는 '부가수입'으로 도입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본업의 수익모델 외에 추가적인 수입을 일으키는 파이프라인의 역할을 담당하게 되어 전체 수익을 높이는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4. 합계모델

① 개요 : 소비자의 주목을 받는 상품을 제공하면서 다른 상품도 함께 판매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모델입니다. 유니클로에서 플리스나 히트택으로 손님을 모으고 양말이나 이너웨어 등 다른 옷까지 판매하는 것이나 맥주집에서 500CC 1,000원으로 손님을 모아 안주에서 수익을 올리는 형태 등이 있습니다. 초특가 여행패키지도 다양한 액티비티나 쇼핑 옵션 등으로 수익을 올리는 합계모델의 예 입니다.

 

② 성공요건 : 소비자를 불러모을 만한 매력있는 대표상품이 있어야 하고 함께 구매하고 싶은 상품을 제공할 수 있는지가 성공의 요건이 됩니다.

 

③ 한계점 : 함께 구매할 옵션이 매력적이지 못하다면 대표상품판매에서 끝날 수 있습니다. 합계모델은 전략을 세우기도 어렵지만 상품력 또한 뒷받침이 되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④ 보완사항 : 대표상품의 매력도를 높여야 함과 동시에 옵션상품의 매력도도 함께 높여야 효과가 좋은 모델입니다.

 

 

 

5. 2차이용 모델

① 개요 : 2차이용모델은 상품을 두번, 세번 재 이용하는 모델입니다. 재이용할 때는 개발비용이 거의 소요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어 일거양들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영화, 드라마 등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모델로 TV에서 방영한 콘텐츠를 해당 방송국에서 유료 다시보기를 한다거나 넷플릭스나 왓차 등 OTT에서 2차 판매를 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예능 프로그램이 크게 유행을 하면 다른 나라에 판권을 팔아서 같은 포멧으로 제작을 하는 방법입니다. 외국 드라마의 국내 버전이나 어메리카 갓 탤런트 등이 각 나라별로 버전이 있는 것도 그 한 예 입니다.

 

② 성공요건 : 소비자의 구매의욕을 높일 수 있는 콘텐츠의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전략을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콘텐츠 비즈니스 외에도 노하우나 제도, 시스템 등도 콘텐츠 화 해서 판매할 수 있습니다.

 

③ 한계점 : 전략이 치밀하지 못할 경우 구매자의 불신감을 초래하거나 반발심만 유발하게 될 수 있습니다.

 

④ 보완사항 : 회사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강점이나 가치를 상품화 할 수 있다면 응용범위가 넓은 수익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6. 소모품 모델

① 개요 : 상품 본체의 구입장벽을 낮춰서 소비자를 자사의 상품시장 안으로 끌어들인 다음, 이용에 필요한 소모품이나 유지보수 수요를 지속적으로 발생시켜서 수익률을 높여가는 모델입니다. 대표적으로 프린터나 면도기, 캡슐커피머신처럼 본체의 가격을 낮춰 소비자를 끌어들이고 카트리지나 면도날, 커피캡슐 등을 지속적으로 구매하게 만드는 모델입니다. 홈페이지 제작 사업의 경우 구축을 낮은 가격으로 하되 일정기간 동안 유지보수 계약을 통해 지속적인 수입을 발생시키는 것도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② 성공요건 : 장기간에 걸쳐 부속상품을 지속적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부속상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판로를 확보해야 합니다. 그리고 고객이 이탈하지 않도록 세심한 대응이 필요한 모델입니다.

 

③ 한계점 : 부속상품을 다른 사업자에게 빼앗길 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프린터 카트리지의 경우 리필 카트리지를 판매한다던지 캡슐커피의 경우 다른 커피브랜드가 만든 호환캡슐 등으로 소비자를 빼앗길 수 있습니다.(인터셉트)

 

④ 보완사항 : 매력적인 부속상품과 차별성을 확보하면 소비자를 인터셉트 당하는 확률이나 비율을 줄일 수 있고 부속상품 때문에 본상품이 판매되는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모품을 정기구독 형태로 운영한다면 지속모델의 형태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7. 지속모델

① 개요 : 지속모델은 상품과 소비스를 장기간에 걸쳐 정기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일정한 매출을 확실하게 늘려가는 수익모델입니다. 휴대폰 요금이나 부동산임대소득 등이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소모품모델과 비슷하지만 소모품모델은 소비자의 구매시점이 정해져 있지 않지만 지속모델은 정기적인 수입을 기대할 수 있는 모델입니다.

넷플릭스 등 OTT나 음원서비스의 정기결제 제도는 지속모델의 예시입니다.

 

② 성공요건 : 일정액으로 무제한 사용할 수 있는 상품이 있다면 지속모델을 검토해 볼 수 있습니다. 고정 사용료를 부과할 수 있다면 매력적인 수익의 기반이 될 수 있습니다.

 

③ 한계점 : 상품의 특성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한정될 수 있습니다.

 

④ 보완사항 : 다른 비즈니스모델에서 정기결제를 유도하여 지속모델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의 경우 프리미엄 서비스를 도입하여 지속모델로 일부 전환하였습니다.

 

 

 

8. 매칭모델

① 개요 : 매칭모델은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자와 그것을 소비하는 수요자 사이를 중개하는 소익모델입니다. 부동산 중개업이 그 대표적인 예로 제공되는 것은 매칭의 '장'입니다. 임차인과 임대인 양쪽에서나 한쪽에서 중개수수료를 받으므로 수입을 확보할 수 있고 재고부담의 위험이 없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커뮤니티에서 회원들을 대상으로 특정 구매를 유도하고 수수료를 받는 등의 사업도 매칭모델에 해당됩니다. 헤드헌팅 사업의 경우는 화살표의 방향이 반대가 되지만 수익모델 자체는 동일합니다.

 

② 성공요건 : 비즈니스 원천이 정보여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부터 얼마나 좋은 정보를 얻는가가 비즈니스의 성패를 결정짓는 요인이 됩니다.

 

③ 한계점 :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고 싶어하므로 경쟁자가 많아질 수 있습니다. 최근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 정보의 격차가 줄어들게 되어 매칭모델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부동산 어플 등)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제공기업과 수요자 중 한쪽이라도 확보하기 어려워진다면 성공하기 어려워집니다.

 

④ 보완사항 : 정보의 제공자와 수요자를 안정적으로 확보해야 합니다 .기존 경쟁업체보다 많은 수요자를 모으거나 수요자를 끌어들일만한 충실한 정보와 경쟁기업이 보유하지 않은 편한 서비스 등을 갖추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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