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그림으로 배우는 비즈니스 모델)
본격적으로 수익모델을 알아가기에 앞서서 픽토그램을 이용해 간단하게 내용을 파악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나는 집에서 출발해서 문구점에 들렸다가 학교에 갑니다."
라고 글로 쓰여 있는 것 보다 아래의 그림이 더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Wub8P/btsHFdKuC6X/tLE0ZVoemxBSyHI18yLfV1/img.png)
위의 예시는 간단하기 때문에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하지만 더 복잡해 지면 그 효과를 크게 느끼게 됩니다.
<<픽터도해를 활용한 그림으로 배우는 비즈니스 모델>>(이하 그림으로 배우는 비즈모델)에서 나오는 방법을 조금 변경하였습니다.
그림은 크게 3가지로 구성이 됩니다.
1. 요소 : 거래의 주체가 되는 대상입니다.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① 사람 : 거래를 하는 사람으로 개인, 집단, 회사, 법인 등이 해당됩니다.
② 재화 : 상품, 서비스 등 물건입니다. 내가 판매하는 상품이나 서비스, 또는 내가 구매하는 원자재도 포함됩니다.
③ 화폐 :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면 교환하게 되는 화폐입니다. 국내일 경우 원화, 수출일 경우 달러 등이 됩니다.
2. 연결자 : 재화나 화폐의 흐름의 방향을 표시하는 것 입니다.
3. 옵션 : 그림을 더 명확하게 해 주는 기타 표시들입니다. 여러개를 묶어주는 괄호 등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그림을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dy5DB/btsHF0jtGSD/nlNTpEJJWKCGPETJRncWb0/img.png)
수익모델을 그릴 때 고려해야 할 것은 누가(Who), 누구에게(Whom), 무엇을(What), 얼마에(How much)가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순서대로 그려나가면 됩니다.
예시를 들어가며 사용방법을 익혀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린터라는 상품을 10만원에 판매하는 경우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jjyPT/btsHGYLRPLl/ThzsAjHEWGtIHNBFr2CbJ1/img.png)
이때 주의할 것은 동일인 여부, 시간의 흐름에 따라 판매하는 경우 등은 다음과 같이 표시를 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Wgbto/btsHGy0WdEm/delVcL2E88rLYS4tE1SyB1/img.png)
수익모델이 복잡해 지고 참여하는 대상들이 많아지면 그림이 복잡해 질 수 있습니다. 내가 알아보고자 하는 비즈니스 주체에는 색을 입혀서 구분을 명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매상의 경우 도매에서 물건을 사와 소비자에게 판매를 할 경우 소매상의 위치에 색을 넣어주면 구분하기가 쉬워집니다.
![](https://blog.kakaocdn.net/dn/SxW9r/btsHEYGD5cF/uMH0ZLiWPLmc2X0BAt5KH1/img.png)
위와 같은 규칙을 바탕으로 이제 본격적으로 수익모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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