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성공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101가지 비즈니스모델이야기(한스미디어 ,남대일 외, 2015)' 라는 책을 읽으며 도움이 될만한 부분을 정리하고자 한다. 2024년판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내가 지금 보고 있는 도서는 2015년 버전이다.
지금 정리하는 내용은 위의 내용을 내 나름대로 정리해본 내용이다.
(이 책도 다른 여러 비즈니스모델 책에서 발췌해서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 다른 책에서 사례들도 많이 있어서, 조금 가벼워진 마음으로 정리 해 본다.)
위 책에서는 비즈니스모델을 크게 가치사슬형과 플랫폼형으로 구분하였다. 물론 후반부에는 사회적 가치 기반형으로 별도의 분류를 했지만, 기타의 느낌이다.
가치사슬형은 가치사슬(생산 프로세스)를 어떻게 조합하고 활용하는가를 기반으로 분리한 것으로 보이고 통합, 세분, 재정의로 세분해서 설명하고 있다.
플랫폼형은 플랫폼의 성격에 따라 구분하였는데, 정보의 흐름이 어떤 방향으로 가는지, 거래 유형은 어떤지, 어떤 종류의 가치를 제공하는지, 정보 선택은 어떻게 하는지 등으로 구분하였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가치 기반형은 최근 이슈가 되는 사회적 가치를 반영한 비즈니스 모델들이다.
자세한 사항은 세부 내용에서 확인해 볼 예정이다.
2. 가치사슬형 비즈니스 모델
2-1. 가치사슬 통합협
2-1-1. 프로세스 수직적 통합 모델_ ZARA(SPA)
기존 패션산업은 생산 프로세스 상당수를 외주하고 있으나 SPA산업은 가치사슬을 내부로 흡수, 수직적 통합 - 빠르게 변하는 패션시장 유행에 발빠르게 대응 - 자체적 자동화 물류시스템으로 생산과 유통의 속도를 높임 - 납품지연, 품질불량 등 문제 해결 |
ㅇ 핵심제공가치
- 고객만족 : 빠르게 변화하는 유행을 반영한 제품을 합리적 가격으로 공급
→ 최신 패션을 반영한 보통 품질의 옷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
- 전 세계 매장의 POS 시스템을 통해 고객 정보 수집 → 제품 디자인, 매장별 맞춤 공급
- 패션 중심 도시에 300명의 디자이너가 상주, 소비자 요구 즉각 반영 → 다품종 소량생산
- 유명 디자이너나 셀럽과 콜라보를 통해 브랜드 가치 상승 노력
ㅇ 수익공식
- 수직적 통합에 따른 빠른 의사결정과 시간단축을 통해 비용 축소
- 적은 물량을 빠르게 회전, 동일 물건 재입고 지양(한정판 효과)
ㅇ 핵심자원
- '얼마나 신속하게 고객의 요구를 반영하는가'가 핵심
- 제품의 약 60%를 내부 생산, 최신 유행제품을 2주 안에 상품화 할 수 있는 시스템
- 1주일에 2회씩 신상품을 전 세계에 투입할 수 있는 초고속 생산시스템 보유
ㅇ 핵심프로세스
- 수직적 통합 : 상품 기획, 원료공급, 생산, 판매 등
- 전 세계에서 공급받은 직물을 스페인과 포루투갈에 밀집된 공장에서 가공 → 17개 공장에서 JIT 공정
- 디자인 완성부터 배송까지 10~15일 소요
- '최신 유행을 선도하는 발빠른 아이템 순환' 원칙, 인기 아이템을 빠르게 유통, 재고 최소화
2-2. 가치사슬 세분형
2-2-1. 커뮤니티 활용 가치사슬 세분형 모델_기프가프
기프가프는 유심카드로만 운영되는 영국의 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 - 이동통신망사업자로부터 통신망 임대하여 사용 - 고객센터, 대리점 등 없이 순수하게 온라인에서만 존재. 최소한의 비용만 지출 - 고객 스스로 마케팅과 고객관리를 담당 → 새로운 가입자를 데려오거나 커뮤니티에 기술적 도움을 주면 적립금 지급 → 현금화 하거나 사용료에서 차감 |
ㅇ 핵심제공가치
- 파격적으로 낮은 가격으로 서비스 제공
- 통신망 관리 및 유지비 미발생
- '당신이 운영하는 모바일 네트워크' 모토, 고객이 직접 운영하면 적립금 제공
ㅇ 수익공식
- 비용 최소화 사업모델
- 고객들의 커뮤니티 활동으로 간접관리를 대체해 관리비용 절감
- 상품 구매도 웹사이트나 페이스북에서만 가능
ㅇ 핵심자원
- 고객 커뮤니티가 핵심 자원
- 서비스 개시 전, 커뮤니티부터 만들어 발전시킨 후 요금제 구조 등 서비스 아이디어 창출
- 고객과 쌍방향 소통하여 의견을 적극적으로 기업활동에 반영
- 커뮤니티의 역할 : ① 고객센터 역할 ② 서비스 개선 및 프로모션 제안 ③ 새로운 아이디어의 투표 및 의견제시
ㅇ 핵심프로세스
- 커뮤니티 멤버들에게 '쿠도스'라는 통화를 적립금으로 제공, 고객활동 장려
→ 현금화 하거나 통화료 차감 등으로 활용
→ 커뮤니티 활동 및 신규 가입자 추천 동력
- 별도의 마케팅을 하지 않아도 구전효과로 마케팅 효과 발생
2-3. 가치사슬 재정의형
2-3-1. 판매에서 대여 및 관리로의 전환_ 힐티
공구 판매에서 대여 및 관리로의 가치사슬 재정의 - 일번적인 공구 제조사는 소매업체를 통해 고객에게 판매 - 대부분의 건설업자는 공구 소유보다는 사용이 구매의 목적 - 제조사에서 공구를 구매하여 건설업자에게 공구 대여 및 관리서비스 제공 |
ㅇ 핵심제공가치
- 일반적인 건설현장에서는 공구를 관리할 여력이 없어 방치됨. 소모품처럼 쓰여짐
- 사용료를 지불하는 고객에게 관리가 잘 된 공구세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임대
- 힐티가 제품의 수선, 교체, 처분의 책임을 지고 소비자는 사용료만 지불
- 제품의 불필요한 폐기 방지, 재활용 비율 높이는데도 효과적
ㅇ 수익공식
- 공구대여와 관리서비스 제공하고 매달 사용료 수취
- 기존 소매업체와 최종소비자를 대상으로 종합적 지원을 포함하는 대여 서비스
- 공구 자본지출을 줄여 총 비용을 30~50% 절감
ㅇ 핵심자원
- 플릿 매니지먼트 프로그램 : 월 회비 지불시 필요한 공구 사용, 수리 서비스 제공
- 전문적인 고객지원부서 만들어 고객케어시스템 제공
- 고객이 원하면 언제든 공구를 바꿔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
- 공구의 수명, 도난 등을 대비한 보험 기본 제공
- 서비스 보증, 공구 배송 및 회수, 고객별 맞춤 로고 부착, 최신식 공구로 업그레이드 등 현장 중심 포괄 서비스 제공
- 엔지니어들이 건설과 관련된 기본부터 고도화된 분야까지 기술자문 및 컨설팅 지원
ㅇ 핵심프로세스
- 힐티 직원이 건설현장 시찰 후 제품 선택, 설치, 사용 등에 대한 최적화 분석 후 서비스 제공
- B2B 홈페이지는 판매보다 고객관리 기능에 중점
→ 건설업체 관리자들이 온라인으로 도구의 재고상태 파악, 공구사용계획 수립 지원
→ 서비스 구매 이력 확인 및 기술정보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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