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101가지 비즈니스모델이야기(한스미디어 ,남대일 외, 2015)' 라는 책을 읽으며 도움이 될만한 부분을 정리하고자 한다. 2024년판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내가 지금 보고 있는 도서는 2015년 버전이다.
지금 정리하는 내용은 위의 내용을 내 나름대로 정리해본 내용이다.
(이 책도 다른 여러 비즈니스모델 책에서 발췌해서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 다른 책에서 사례들도 많이 있어서, 조금 가벼워진 마음으로 정리 해 본다.)
위 책에서는 비즈니스모델을 크게 가치사슬형과 플랫폼형으로 구분하였다. 물론 후반부에는 사회적 가치 기반형으로 별도의 분류를 했지만, 기타의 느낌이다.
가치사슬형은 가치사슬(생산 프로세스)를 어떻게 조합하고 활용하는가를 기반으로 분리한 것으로 보이고 통합, 세분, 재정의로 세분해서 설명하고 있다.
플랫폼형은 플랫폼의 성격에 따라 구분하였는데, 정보의 흐름이 어떤 방향으로 가는지, 거래 유형은 어떤지, 어떤 종류의 가치를 제공하는지, 정보 선택은 어떻게 하는지 등으로 구분하였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가치 기반형은 최근 이슈가 되는 사회적 가치를 반영한 비즈니스 모델들이다.
자세한 사항은 세부 내용에서 확인해 볼 예정이다.
3. 플랫폼형 비즈니스 모델
3-1. 정보흐름의 방향
3-1-1. 외향형(inside-out)
※ 외향형 : 내부 유휴자원을 외부로 돌려 공동의 이익을 추구
① 라이선싱 아웃형_ CSL & 머크
CSL : 호주의 바이오벤처기업, 유사바이러스 입자기술 라이선싱 아웃
머크 : CSL의 기술을 이용해 세계 최초 암예방백신 출시(가다실)
- 바이오벤처가 신약후보물질을 제품화하는 것은 리스크가 큼
- 핵심기술을 가진 바이오벤처기업과 대형 제약사가 라이선싱 계약 체결
- 바이오벤처는 수수료 수익, 혁신의 사업화 비용 절감(규모의 경제, 시간 단축 등)
ㅇ 핵심제공가치
- 신약개발 R&D의 역할분담 및 리스크 최소화
→ 벤처기업은 재정 부족, 한 제품 집중으로 인한 리스크 등
→ 대형 제약사는 히트상품 제조 및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의 어려움
ㅇ 수익공식
- CSL은 개발 임상단계에서 머크에 판매, 머크가 상품화에 성공
- 가다실 판매액의 10% 로열티 수취
ㅇ 핵심자원
- 우수한 기술력 확보가 제약사와 제휴 가능성을 높이는 핵심 요소
-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많은 특허를 획득해야 함
ㅇ 핵심 프로세스
- 아웃 라이선싱 모델의 종류
→ 후보 물질만 넘김
→ 라이선싱 이후 후보 물질에 대해 공동개발
→ 마일스톤 기반(신약개발단계별 조건 충족) 기반의 아웃 라이선싱 이후 인 라이선스
- 지속적 수익 창출을 위해 후보물질을 다양하게 보유하는 것이 필요
→ 아직 라이선싱하지 못하고 개발 단계에 있는 다양한 신약 후보물질들을 외부 파트너와 공유, 개발에 수반되는
위험과 창출되는 수익을 공유하는 개방형 혁신 실현
3-1-2. 내향형(outside-in)
※ 내향형 : 외부에서 혁신과 같이 필요한 자원을 찾아 내부로 들여오는 방법
① 개방형 디자이너 네트워크 플랫폼_ 알레시
주방 생활용품 브랜드 알레시, 세계적인 디자이너들과 협업
- '복합예술'이라는 슬로건으로 예술품을 대중적 가격에 대량 소비재로 제공 전략
- 내부 디자인이 아닌 최고의 예술가들과 콜라보 프로젝트 진행
- 개방형 디자이너 네트워크 플랫폼 보유(디자이너 없는 회사)
ㅇ 핵심제공가치
- '고용된 디자이ㅏ너는 좋은 디자인을 만들 수 없다'라는 철학
→ 디자이너 pool을 기업 외부에 보유
- 기능적 제품에 예술적 가치를 더하는 제품을 생산, 창의적 디자인 제품 공급
- 디자이너들이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동기 제공
ㅇ 수익공식
- 디자인으로 특화되어 같은 용도의 타사 제품에 비해 높은 가격대 형성, 수익 창출
- 디자이너 고용으로 발생하라는 고정비가 없음
ㅇ 핵심자원
- 외부 네트워크를 통한 디자이너 pool(약 200명)
- '다지아너의 창의성을 존중하는 가치 철학' 또한 중요한 자원
ㅇ 핵심프로세스
- 프로젝트마다 그에 맞는 디자이너와 손잡고 일해 수익을 나누는 방식
→ 창의적 인재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 가능
→ 잠재적인 인재를 끌어올 수 있는 환경 조성
- 제품 디자인에 대한 디자이너의 소유권을 인정해 줌
② 모듈형 오픈소스형_ 워드 프레스
워드프레스는 오픈소스 웹디자인 툴. 콘텐츠 관리, 블로그에 활용됨
- 웹디자인에 필요한 툴과 웹성비스, 웹운영 컨설팅 제공
- 웹기능과 콘텐츠를 이분화
- 웹기능도 디자인과 기능을 플러그인으로 모듈화
- 누구나 웹기능 플러그인을 만들거나 공유해서 판매 가능, 회사는 수수료 수취
ㅇ 핵심제공가치
-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쉽게 만들 수 있게 해 주는 서비스
→ 직접 코딩하는 것이 아닌 모듈화된 플러그인을 조합하여 구축
- 만들어진 사이트도 쉽게 수정 및 변경이 가능
→ 전문 개발자 비용 절감
ㅇ 수익공식
- 수수료 매출 : 호스팅 서비스 (WSJ, CNN, 타임 등) 및 광고 수수료
→ 호스팅 고객은 무료 사용자들의 웹사이트에 광고 게재, 광고 수수료 수취
- 테마, 플러그 인 등 누구나 개발 후 판매 가능. 판매 수수료 수취
- 웹페이지 관리 및 컨설팅 서비스 제공
- 월 정액 서비스 : 콘텐츠 백업, 용량추가, 스팸방지 등 부가서비스
ㅇ 핵심자원
-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 이를 위해 다수의 개발자 확보
→ 플러그인 판매가 가능하도록 하여 수익 기회 제공
- 테마와 플러그인, 중요한 기능이라면 인수를 통해서라도 확보
ㅇ 핵심 프로세스
- 콘텐츠 생산, 관리, 유통의 전 과정이 모듈 구조화
→ 한 분야를 수정한다고 해도 다른 기능은 영향을 받지 않음
→ EX) 테마를 바꾸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도 콘텐츠가 훼손되지 않음
③ 외부 엔지니어 활용형_ 로컬 모터스
자동차 제조사
- 외부 전문가나 전문지식을 가진 사람들의 커뮤니티 운영
-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자동차 디자인 및 기능에 대한 의견 제시 및 토론, 투표 진행
- 선정된 아이디어를 실제 제품으로 구현
ㅇ 핵심 제공가치
- '공개', '공유', '협력'이라는 세 가지 패러다임으로 자동차 제작
- 외부 전문가들이 자동차를 만드는 과정을 주도. 제작 괒어은 외부에 전부 공개, 수정요청 등 반영
- 온/오프라인을 통해 토론과 협력을 거쳐 가장 좋은 의견이 제시
- 고객들이 가장 원하는 형태의 자동차를 만들어 공급
ㅇ 수익공식
- 개발 과정에 기여한 회원 및 전문가들에게 보상 지급
- 기본 자동차 판매대금에서 디자인 옵션에 따라 별도 요금 추가
→ 고객이 원하는 거의 모든 옵션을 추가할 수 있음. 가격대가 높게 형성
ㅇ 핵심자원
- 커뮤니티 회원과 전문가들이 핵심자원
ㅇ 핵심 프로세스
- 전문가들이 의견을 내고 토론과 협력을 통해 의견 수렴
→ 한 명이 독단적 결정하지 않고 투표로 최고의 디자인 선정 후
→ 내부 여러 전문가의 의견을 모아 최적화된 결과물 생성
④ 자유기고가 활용 오픈형_ 허핑턴 포스트
오픈 네트워크 뉴스 플랫폼 허핑턴 포스트
- 전문기고가, 타 언론사 기자, 전문 블로거 등으로부터 기사 수금
- 각 분야 전문가들에게 무료로 제공받아서 기사들로 구성
- SNS 등으로 쉽게 확산, 빠르게 콘텐츠를 전파하고 공유, 광고에 유리한 모델
ㅇ 핵심제공가치
- 자유롭고 독립적인 저널리즘
→ 뉴스를 생산 및 누구나 자신의 글을 올릴 수 있는 하이브리드 매체
- 언론서, 블로거, 자유기고가, 일반인들이 자유롭게 뉴스 제공
→ 다양한 콘텐츠가 실릴 수 있음, 다양한 관점 및 소재로 구성됨
ㅇ 수익공식
- 광고를 통해 수익 창출, 일반적인 방식이 다른 언론사와 다름
→ 기업에 섹션을 내어주고 직접 게재될 내용을 작성하게 하는 '네이티브 광고'
-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트래픽 높임
→ 기업으로부터 투자와 광고 유치에 유리
- 기사를 무료로 제공받음. 콘텐츠 비용 및 고정비용(기자 급여 등) 없음
ㅇ 핵심자원
- 새로운 아이디어를 수정하지 않고 시장에 직접 내높아 피드백을 받고 수정하는 방식
- SNS와 검색엔진 최적화를 접목한 확산 시스템
- 전문필진 확보, 재능기부 등으로 유명인이 기고하는 방식 적극 장려
ㅇ 핵심프로세스
- 전문적이로 신뢰할만한 콘텐츠를 최대한 많이 확보
→ 이미 전문적인 사회적 지명도를 확보한 사람들(사회 저명인사 등)을 블로거로 선정
- SNS공유를 통한 저널리즘의 확대, 재생산
→ 단순 기사 소비를 넘거 의견제시를 공유할 수 있도록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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