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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성과정_경영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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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영의 2가지 지표

   ─ 효율성, 효과성(달성정도)

 

 

* 고전이론

   ─ 테일러 과학적 관리법 : 비숙련자의 능률 증진, 시간연구와 동작연구에 의한 표준작업량. 테일러시스템

       + 노동자에게 높은 임금, 자본가에게 높은 이윤. 고임금 저노무비

       + 과업관리 : 과업설정 → 작업분석 → 시간연구 → 동작연구 → 최고동작조합

       + 주기구 : 기획부, 직능별 직장, 작업지도표

       + 보조기구 : 성과표, 작업순서, 표준원가

       + 인간적 측면 무시, 노동생산성 향상만 치중

 

   ─ 포드시스템 : 대량생산, 원가절감, 컨베이어벨트, 고임금과 저가격(포디즘)

       + 단순화(Simplication), 표준화(Standardization), 전문화(Specialization)

       + 능률향상, 연속대량생산

       + 노동숙련도 낮음, 인간의 기계 예속, 공정문제시 작업 정지, 시장변화에 적응못함, 변경 어려움

       + 전제조건 : 노동자간 작업시간 균등, 생산표준화, 대량생산을 소비할 시장 존재, 임금제도 확립

 

   ─ 페이욜의 경영과정론

       + 기술적 기능(생산), 영업적(마케팅), 재무적(재무), 보전적(인사), 회계적(회계), 관리적

        + 관리적기능 : 계획, 조직, 지휘, 통제, 조정

 

   ─ 막스베버의 관료제론 : 위계질서 조직, 개인적 이해 선호보다 공식적 규정관계 중요시, 군대, 카톨릭 등

 

 

* 행동주의 이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이론)

   ─ 호손실험 : 개인적 감성이 영향

 

   ─ X이론, Y이론

       + X이론 : 종업원 게으름, 엄밀히 감독

       + Y이론 : 종업원은 스스로 처리 가능, 권한이양

       + 인간의 심리, 감정만 강조, 비공식적 조직 강조, 공식 조직의 목적 경시

 

 

* 근대이론 (시스템적 접근이론)

   ─ 버나드의 협동체계적 시스템론

       + 사람들의 활동을 시스템으로 봄. 공동노력 통해 목표 달성

       + 목표달성 위해 일하는 개인의 목표, 필요사이의 균형유지가 중요

 

   ─ 사이몬의 시스템적 의사결정론

       + 버나드 이론을 의사결정 문제 중심으로 발전

       + 인간행동과 의사결정과의 관계, 인간행동의 의사결정이 중요한 과제

 

 

* 현대경영이론

   ─ 시스템이론

       + 인간행동요소들간 상호작용의 중요성

       + 태도, 성격, 의사소통, 보상제도 등 다양한 요소의 상호작용

       + 시스템 : 독립구성의 유기적 관계를 유지하는 집합체

       + 의사결정은 전체 조직 고려하여야 함

 

   ─ 상황적합이론 : 환경, 조직에 상관없이 보편적 조직관리 원칙은 없음

       + 환경이 바뀌면 조직도 바뀌어야 함

       + 경영자의 의무 : 특정상황, 시점 등에 적합한 기법 결정 (의사결정)

 

   ─ Z이론 : 미국, 일본 방식 결합 (오우치 교수)

       + A형 (미국식) : 개인 책임

       + J형 (일본식) : 집단의사결정

       + 종업원 관심의 결합. GM, Ford, hp, Intel 등 도입

 

 

* 기업의 역할

   ─ 부가가치의 창출, 이해관계자에 대한 가치창조

 

 

* 기업의 정의

   ─ 미시(생산중심개념) : 자원조합, 제품 서비스 생산, 최소자원 최대효과, 이윤극대화

   ─ 거시(긍정측면) : 사회의 제한된 자원 효율적 배분, 가치극대화, 사회의 경제수준 향상에 기여

   ─ 거시(부정측면) : 이윤극대화한 이윤을 사회에 환원하지 않고 축적, 사회를 지배

 

 

* 기업의 종류

   ─ 개인기업 : 책임 권한 개인 귀속, 무한책임사원

 

   ─ 소수공동기업 : 2인 이상 출자자

       + 합명회사 : 2인 이상 출자자, 공동 출자, 경영, 손익, 무한연대책임, 모든 출자자의 동의 필요

       + 합자회사 : 무한책임사원 + 유한책임사원(경영X, 전사원 동의 없으면 인출 못함)

       + 유한회사 : 전원 유한책임사원

       + 익명조합 : 무한책임영업자 + 익명조합원(출자자, 유한책임자)

 

   ─ 다수공동기업

       + 주식회사 : 주주총회, 이사회, 감사

       + 협동조합 : 영리가 아닌 조합원의 경제적 지위 향상

 

 

* 공기업의 설립목적

   ─ 공공사업목적 : 국민의 일반적 복지향상, 전신, 우편, 철도, 수도, 도로, 항만 등

 

   ─ 사회정책목적 : 근로자 생활안정, 실업자구제, 사회복지, 양로원, 주택사업 등

 

   ─ 경제정책목적

       + 민간이 감당하기 어려운 SOC

       + 국토개발목적

       + 민간독점방지(한국도로공사)

 

   ─ 재정정책목적 : 국가, 지자체 재정수입 (예전 담배, 홍삼 등)

 

 

* 기업의 과업환경

   ─ 주주, 금융업자, 공급업자, 고객, 경쟁기업, 정부, 지역사회

 

 

* 기업성장의 유형

   ─ 기업다각화 : 경영활동범위 확대, 위험분산, 경영합리화, 안정성확보

       + 수평적 다각화 : 동종산업 대른제품 추가

       + 수직적 다각화 : 가치사슬상 수직적 다각화

       + 사행적 다각화 : 기존 제품과 관련없는 업종

 

   ─ 기업집중 : 경쟁 장기화 리스크 해소, 기업간 상호협정 또는 자본적 결합통해 기업안정, 시장지배

       → 시장통제 : 생산공정합리화, 기업지배력 강화

       + 카르텔 (기업연합) : 동종, 유사기업 경쟁완화, 시장통제 협정

           → ① 시장통제 ② 기업간 독립성 유지, 구속은 협정 범위 내 ③ 가격, 시장통제력은 제한된 시장 내

           → 판매 카르텔, 구매 카르텔, 생산 카르텔

       + 트러스트 (기업합동) : 독립성 상실, 새로운 기업으로 결합

           → 대자본으로 시장지배, 구속력 강함

           → 콘체른형과 합병형 트러스트

       + 콘체른 (기업연휴) : 동종 + 이종 기업, 독립성 유지, 자본 또는 금융관계로 결합

           → 산업부문과 관계없이 자본지배목적, 산업간 수평/수직적 결합

           → 미국에선 지주회사 (홀딩스)

           → 생산 콘체른, 판매 콘체른, 금융 콘체른

        ※ 위의 형태들은 독점성. 법의 규제, 새로운 형태 등장

 

       + 기업집단 : 주식상호보유, 중역파견, 업무제휴, 기술원조 등 참가기업간 계속적인 공동이익관계 설정

          → 콤비나트 : 동일지역 또는 인접지역의 상호 관련성 있는 여러 업종기업이

              생산 기술적 측면에서 유기적으로 결합된 2개 이상의 기업 결합체

       + 컨글로머리트 : 이종기업간 결합 또는 수직/수평합병. 혼합된 혼합형 합병기업,

           주식교환 통해 결성. 자연형성되는 경우도 있음

        + 합작회사 : joint venture

 

 

* M&A

   ─ 합병 : 하나의 기업으로 결합, 흡수합병, 신설합병

   ─ 인수 : 피인수기업 주식 취득, 법률적 존속, 경영권 획득, 자산인수, 주식인수, 영업인수(영업양도)

   ─ 장점 : 노하우 단기 확보, 시간절약, 인재확보

   ─ 단점 : 경영하던 회사가 아니므로 숨겨진 문제점. 인수기업의 경영방침 적용이 어려움

 

 

* 경영자 유형

   ─ 조직발전과정상 유형

       + 소유경영자

       + 고용경영자

       + 전문경영자

 

   ─ 관리계층

       + 최고경영층

       + 중간관리층

       + 하위관리층

 

   ─ 부문별 최고경영자 : CEO, COO, CFO, CTO, CRO, CMO, CPO, CIO, CKO(지식), CBO(브랜드)

 

 

* 경영자 역할

   ─ 계획, 조직화, 지도, 통제

 

 

* 경영스킬

   ─ 개념적 스킬 : 통찰력, 총체적 인식능력

   ─ 인간적 스킬 : 대인관계 능력

   ─ 기술적 스킬 : 전문활동, 현장실무능력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권한 책임 등가성

   ─ 사회적 존재로서 계속기업으로 성장. 발전 수단

 

 

* 기업윤리

   ─ 경영자의 행동이나 결정의 판단기준과 원칙

       + 대중의 기대 : 높은 윤리의식, 사회적 책임

       + 대중과 이해관계자에게 피해주지 않기 위해

       + 윤리적이면 보상 받음 (신뢰 등)

       + 비윤리적 관계자로부터 기업 보호

       + 조직 구성원 보호

       + 개인 도덕성 고취

 

   ─ 윤리문제 발생원인

       + 개인적 이득/이기심

       + 이윤에 대한 경쟁적 압박

       + 기업목표 VS. 개인목표

       + 이문화간 충돌

 

   ─ 윤리경영제고방안

       + 최고경영자의 몰입

          → 간결 명확한 정책

          → 윤리기준부합 직원 채용

          → 윤리행동 신념 성과에 따른 인센티브나 승진

       + 윤리적 분위기

       + 윤리강령

       + 윤리교육훈련

 

 

* 경영전략

   ─ 경영전략 : 목적, 수단, 실행계획, 통제

       + 전략분석 : 내/외 상황, 위치

       + 전략수립 : 전반적인 방향 설정

       + 실행단계

       + 전략통제 : 검토

 

   ─ 경영전략 수립절차

       ① 외부환경분석 : 일반환경, 과업환경

       ② 내적자원과 역량분석

       ③ 기업의 사명과 목표설정

       ④ 전략의 수립

       ⑤ 전략의 실행

       ⑥ 전략의 통제

 

   ─ 전략의 수준

       + 기업전략, 사업전략, 기능전략

 

* 의사결정의 수준

   ─ 전략적 결정 : 최고경영층, 조직 목표 설정, 장기계획

   ─ 전술적 결정 : 중간경영층, 전략경정 보조, 단기계획

   ─ 운영적 결정 : 하위경영층, 직무효율성, 능률 증대

 

 

* 계획화(Planning)

   ─ 역할에 대한 방향 제시

 

   ─ 필요성

       + 현재결정과 미래결과의 시간차

       + 기업의 복잡성 증대

       + 글로벌 경쟁심화

       + 경영기능 상호관계

 

   ─ Plan - Do - See

 

   ─ 예측기법(추정)

       + 양적 : 시계열 분석

       + 질적 : 시나리오, 델파이(전문가 피드백)

 

   ─ 목표관리 (MBO, Management By Objectives)

       + 직원의 자발적 목표설정

          → 경영자 제시한 상황, 목적 등에 근거, 직원 스스로 목표 설정

          → 상사의 조언, 자기통제로 목표수행

          → 자기판정에 의해 목표달성정도 평가

       + 장점 : 직원동기부여, 상하간 의사소통, 상위자가 감시자가 아닌 리더십 강조

       + 단점 : 계량평가 어려움, 결과중시, 과정 무시, 단기 지향적

 

 

* 조직화

   ─ 경영자원배치, 전문화, 표준화

 

   ─ 조직화 원칙

       + 명령통일

       + 감독범위

       + 계층화

 

   ─ 부문화 : 업무분류, 통합하여 각 부문 관리자에게 할당

       + 기능별 부문화 : 마케팅, 생산, 재무 등

          → 업무효율성 높음, 전문화, 자원절약

          → 부문간 조정 어려움, 총괄경영자 양성 어려움

       + 지역별 부문화

          → 지역특성 적합한 문제해결능력 증대, 지역내 조정 개선

          → 자원낭비, 많은 경영인력 필요

       + 제품별 부문화

          → 경쟁유발로 산업단위별 성과노력 증대, 특화에 의한 집중관리

          → 더 많은 경영자 필요, 최고경영층의 통제곤란 가능성

       + 매트릭스별 부문화

          → 조직유연성 증대, 구성원 몰입, 도전감 부여, 잠재능력 개발

          → 명확한 지휘통제 어려움, 권력투쟁 유발 가능성 있음

 

 

* 리더십 이론

   ─ 특성이론 ; 효과적 리더는 보편적 특성이 존재

       + 육체적 특성, 사회적 배경, 지능, 퍼스낼리티, 과업과 관련된 특성, 사회적 특성 등

       + 하위욕구 무시, 리더의 행동유형 제시 못함. 상황적 요소 무시

   ─ 행동이론 : 리더의 행동에 관심

   ─ 상황이론 : 상황에 따라 효과적인 리더십은 다름

 

 

* 리더십 스타일

   ─ 지시적 리더십 : 리더가 결정, 일방적, 복종과 의존

   ─ 참여적 리더십 : 하급자가 결정 참여, 양방향, 설득, 협력, 참여

   ─ 위임적 리더십 : 하급자가 결정, 자유, 개방, 자기통제, 독립적

 

 

* 리더십 기술

   ─ 상급자 일수록 전문적 기술보다는 의사결정 기술이 많이 필요. 인간관계 기술은 모두 많이 필요

 

 

* 권력

   ─ 합법적 권력(명령), 보상권력(승진, 연봉인상), 강압적 권력(불이익, 공포), 정보권력(정보통제권)

 

 

* 동기부여

   ─ 내용이론

       + 매슬로우 욕구단계설 : 생리 → 안전 → 소속 → 존경 → 자아실현

          → 하위 욕구가 충족되도 상위로 이전되지 않음

       + 허츠버그 2요인이론

          → 위생요인 : 불만족 예방요인임, 감독, 회사정책, 근로조건, 감독과의 관계, 봉급

          → 동기유발요인 : 성취감, 일 자체의 일정, 인정함, 책임감, 성장하는 느낌

 

   ─ 과정이론

       + 기대이론 : 행동과 보상의 연결에 대한 개인의 지각(How to, 느끼는 정도)

          → 동기부여 = F(성취가능성, 성과에 대한 보상, 결과에 대한 개인선호도)

       + 공정성이론 : 자신의 공헌과 보상간의 균형

          → 성과는 집단 달성이어도 보상은 성과공헌도에 따라 개인적으로 이루어지길 바람

          → 개인적으로 불공정을 느끼면 감소시키려 노력함

          → 자신의 결과 / 자신의 투입 VS. 타인의 결과 / 타인의 투입

 

   ─ 강화이론 : 특정 자극과 보상을 연결하면 자극에 대해 해당 행동을 하게 됨. 자극 없으면 안함

       + 강화 결속관계 이해해야 함

 

 

* 통제

   ─ 계획 → 조직화 → 지휘 → 통제

   ─ 목표와 성과 비교 감독, 편차 시정

       + 변화에 대한 적응

       + 업무개선

       + 분권화

   ─ 통제과정 : 표준설정 → 성과측정 → 차이분석 → 수정조치

       + 관료주의적 통제 : 규정 등. 관공서, 대기업 등

       + 공동체적 통제 : 자율성, 직원 스스로 조직활동 참여 독려

 

 

* 경영통제기법

   ─ 예산통제

       + 달성가능 계획 수립에 도움

       + 구성원간 책임 분배

       + 목표달성 지원

       + 자원의 능률적 사용

       + 지출 등의 정보제공으로 예방적 역할

   ─ 재무활동 통제 : 자금사정 즉각적 분석

   ─ 생산활동 통제 : 조업관리, 작업장 설계, 시간관리 등

   ─ 재고수준 통제 : 유동성, 생산 ㅍ나매 원활, 가격변동 이익 등

   ─ 품질 통제

   ─ 마케팅 통제

 

 

* 마케팅 철학 진화과정

   ─ 생산개념 → 제품개념 → 판매개념 → 마케팅 개념 → 사회적 마케팅 개념

 

 

* 시장선택

   ─ 시장세분화

       + 시장세분화 요건

          → 시장세분화 변수 측정 가능성

          → 세분시장의 시장성

          → 세분시장 접근 가능성

   ─ 타게팅

       + 비차별화 마케팅 : 일반대중

       + 차별화 마케팅 : 각 세분시장에 맞는 마케팅믹스 개발

       + 집중 마케팅 : 특정 세분시장, 포트폴리오

       + 표적시장 선정기준

          → 기업의 자원

          → 제품 동질성 여부

          → 제품수명주기

          → 시장의 동질성

          → 경쟁사 마케팅 전략

       + 표적시장 요건

          → 객관적으로 매력적 시장 : 성장, 수익률 등

          → 자사의 해당시장에서의 강점

          → 시장의 경쟁도

   ─ 포지셔닝

 

 

* 마케팅 믹스

   ─ 4P

 

 

* 마케팅 참가자

   ─ 4C (Company, Customer, Channel, Competitor)

 

 

* 재무관리의 기능

   ─ 성과측정, 목표와 성과간 차이 분석, 성과향상을 위한 계획, 절차 개선작업

       + 권한 책임소재 명확성

       + 통제방식의 간편성과 이해의 쉬움

       + 실질평가를 위한 객관적 기준 마련

       + 최고 경영자를 비롯한 모든 조직 구성원의 협력

 

 

* 자본조달

   ─ 직접금융 : 주식, 회사채 발행

   ─ 간접금융 : 당좌차월, CP 등

 

 

* 기업가치 평가방법

   ─ 순이익접근법 : 주주이익이 많을 수록 주주의 부 증대 관점. 파산위험성 무시, 레버리지에 의한 위험증가 무시

   ─ 순영업이익접근법 : 동일한 순영업이익은 기업의 자본구조 관계 없이 동일하게 결정

   ─ 전통적 접근법 : 기업기치와 자본구조는 밀접한 관계, 타인자본을 적절히 사용하면 기업가치 최대

 

 

* 생산관리

   ─ 고객욕구 총족하는 양질 제품을 원하는 시기에 적절한 가격으로 공급하기 위한 유연한 생산시스템 확보

   ─ 원가, 품질, 납기, 유연성 중심

   ─ 제품설계, 공정설계, 생산계획, 재고관리, 품질관리

 

 

* 품질관리

   ─ 품질 : 기능적 품질, 신뢰성, 내구성, 편의성

   ─ 품질관리유형

       + QC서클 : 일본 품질관리 분임조

       + 종합적 품질관리(TQC, Total Quality Control) : 기업 각 부문의 노력을 조정, 통합

       + QM : 일본 TQC 대응한 미국방식. 품질목표 설정. 개발부터 판매까지 전 부문이 참여

       + 전사적 품질관리(TQM, Total Quality management) : TQC에서 발전. 마케팅, 엔지니어링, 노사관계 등 전 분야로 확대

 

 

* 생산전략

  높은가격탄력성, 대량소비 민감한 제품특성, 다품종 소량
기업전략 원가주도전략 차별화전략
생산전략 저원가 중심
적절한 품질, 납기, 유연성
품질, 납기, 유연성 중심
적절한 원가
생산 의사결정 표준화, 중앙집중흐름공정, 규모의 경제, 엄격한 재고관리, 비숙련 작업자 특징적 제품, 유연한 가변공정, 범위의 경제, 덜 엄격한 재고관리, 숙련작업자

   ─ 적시생산시스템 (JIT)

       + 무재고시스템, 불필요 재고 제거, 낭비 줄임

 

 

* e-biz

   ─ B2C, B2B, G2B, G2C, C2C

   ─ 장점

       + 기업입장 : 비즈니스시간 확장, 거래기회 증대, 비용 절감, 고객정보 획득 용이, 1:1 마케팅 활용, CS향상

       + 소비자 입장 : 편리성, 의사결정력 향상

   ─ 주요이슈 : 디지털 격차, 보안, 신뢰, 지적재산보호

 

 

* 주요 경영혁신기법

   ─ 선택과 집중 ; 핵심사업에 집중, 기업수익 증대 (리스트럭처링의 일종)

   ─ 리스트럭처링 : 사업구조혁신, 핵심역량 집중, 빅딜

   ─ 리엔지니어링 : 업무프로세스 재설계, 내부구조혁신

   ─ 벤치마킹

   ─ SCM

   ─ Six Sigma

   ─ 가치중심경영 : 주주, 고객포함 기업이해관계자 가치 향상 최대목표

   ─ 지식경영

   ─ 기타 : 인터넷마케팅, 감성마케팅, 미래형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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