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안다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이다. 인문학에 나를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이 있는 것은 결국 확실히 아는 방법이 없어 알기 어렵다는 뜻일 것이다.
여러 심리검사 기법들도 있지만 마케팅의 한 분야인 소비자행동론을 활용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소비자행동론은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소비자를 좀 더 깊이 알아보는 학문으로 심리학 등 다양한 학문에 기초를 두고 있다. 소비자를 구분하는 기준으로 나를 구분해 보자.
1. 나는 어떤 타입의 사람인가? 타인과 관계를 형성하면서 발생하는 불안을 어떤 식으로 극복하는지에 따라 구분해 보자.
- 순응형 : 타인이 원하는 대로 행동함으로 사랑받고 수용되길 원하는 타입. 좋은 인상을 주기위해 노력.
- 공격형 : 타인을 이김으로 존경과 인정을 받으려는 타입. 경쟁심이나 권력욕이 강함
- 고립형 : 사람들을 멀리하고 혼자있기 좋아하며 의무로부터 해방을 원함
2. 한 연구소에서 분석한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은 7가지 키워드라고 한다. 어떤 키워드에 공감이 많이 되는지 확인해 보자.
- 몸(Body) : 건강과 아름다움을 향한 열망
- 의미(Meaning) : 삶의 의미 추구, 기업의 사회적 책임 요구, 기부소비
- 개인화(Individualism) : 1인가구의 증가, 개인주의 확산
- 현실주의(Realism) : 실리주의, 돈 중시, 결과 중시
- 가정(Home) : 가족단위 및 가족중심의 여가 및 오락
- 온라인 사교(e-Socializing) : 온라인 대인관계, 사회적 고객
- 이동성(Mobility) : 스마트폰 등
3. MBTI, EPPS 등 성격검사 : 너무 광범위 한 내용이라 따로 찾아서 해 보는것 추천.
4. AIO연구 : Activity(활동, 사람들이 그들의 시간을 소비하는 방법), Interest(관심, 그들이 환경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Opinion(의견, 사람들이 자신과 그들 주위의 세상을 생각하는 것)에 의해서 라이프 스타일이 결정
- 활동 관련 항목 예시 : 일, 취미, 사회적 사건, 휴가, 클럽회원, 지역사회, 쇼핑, 스포츠, 오락
- 관심 관련 항목 예시 : 가족, 가정, 직업, 지역사회, 패션, 음식, 매체, 성취, 오락
- 의견 관련 항목 예시 : 자기자신, 사회적 문제, 정치, 사업, 경제, 교육, 제품, 미래, 문화
해당 주제별로 점수를 내어보고 어떤 쪽에 점수가 높은지 확인
5. VALS2(Values And LifeStyle 2) : 보유한 자원과 세계관을 두 축으로 라이프스타일 구분
X축은 세계관으로 원칙지향형(자신의 원칙에 따라 행동), 지위(신분)지향형(타인의견에 따라 행동), 행동지향형으로 나누고
Y축은 소유한 자원으로 자원은 소득 외에 자신감 등이 포함됨
- 충족가 : 주로 전문가. 새로운 사상이나 사회변화를 수용하고 여행을 즐기고 가정을 중시하는 집단으로 주로 장성한 자녀가 있는 기혼자들
- 신봉가 : 충족가보다 보수적이고 가정과 사회의 기본 규범을 존중하는 집단으로 혁신보다는 안정을 택함
- 실현가 : 자존감이 강하고 관심분야가 넓고 변화에 적극적이며 독립심이 강함
- 성취가 : 보수적이고 성공과 경력을 지향하고 위험회피 경향. 권위와 성공을 과시하는 성향.
- 노력가 : 성취가를 모방하려 하고 스타일을 중시. 충동적이고 트렌드에 민감. 자신의 행위에 사회적 승인 추구. 돈이 성공을 의미
- 투쟁가 : 삶의 여유가 없는 편이고 특정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음. 안전이 주된 관심사. 장기 계획보다는 순간의 삶을 중시
- 체험가 : 주로 젊은 계층으로 왕성한 활동과 신제품 소비를 많이 함. 운동과 위험을 즐김. 주로 독신이며 충동적 구매를 많이 함
- 제작가 : 실리적인 계층으로 외부세계에 관심이 적고 가족, 일, 육체적 여가활동을 중시함. 보수적이고 실용적이며 주로 자영업에 종사
6. 궁극적인 삶의 가치를 살펴보자. '나는 ~를 중요하게 생각한다'에 들어갈 말을 골라보자
- 편안하고 안락한 생활
- 쾌락적이고 재미있는 생활
- 성취감
- 평화로운 세계
- 아름다운 세계
- 평등
- 가족의 안전
- 자유
- 행복
- 마음의 안정
- 진실한 사랑
- 국가의 안전
- 즐거움
- 구제 (질병 또는 빈곤으로부터의)
- 자아존중
- 사회의 안정
- 진실한 우정
- 지혜
- 부모에 대한 효도
- 자녀에 대한 사랑
7. 궁극적인 삶의 가치를 위한 수단적 가치도 알아보자. '나는 ~ 사람을 좋아한다.'에 들어갈 말을 찾아보자.
- 야심적인
- 마음이 넓은
- 능력있는
- 기분 좋아지게 하는
- 청렴한
- 용기 있는
- 관대한
- 내게 도움이 되는
- 정직한
- 창의적인
- 독립성이 강한
- 지적인
- 논리적인
- 사랑하는
- 공손한 태도를 가진
- 예의바른
- 책임감 있는
- 자제력 있는
- 부모에게 효도하는
- 자녀를 사랑하는
위의 내용 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이 정도로만 하려고 한다.
위의 내용들이 정확히 자신을 나타낸다고 할 수는 없지만 자신의 특징을 찾아감에 있어 조금의 도움은 될 수 있을 것이다.
나의 특징을 위의 항목들로 하나씩 맞춰보면,
고립형이 조금 있는 순응형으로 혼자있는 것을 좋아하고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받으려 노력을 많이 한다.
삶의 의미를 추구하고 사회에 관심이 많다. 충족가와 실현가의 성향이 조금 겹쳐 있는데 충족가가 조금 더 가까운 것 같다. 나의 궁극적 가치는 아름다운 세계, 자유, 행복, 즐거움, 지혜이고 수단적 가치는 마음이 넓은, 능력있는, 기분이 좋아지는, 정직한, 창의적인, 지적인, 예의바른이다. (자기소개서에 활용해도 좋을 것 같다.)
나의 이상적 자아는 나만의 원칙에 따라 자유롭고 열린마음에 여유있는 삶이고 나의 현실적 자아는 나만의 원칙을 따르지만 남에게 잘 보이고자 노력하는 성향이 있어 갈등을 하고 있는 것 같다. 남들에게 충족가로 보여지고 싶은 마음이 강한 실현가로 보여진다.
이후 AIO를 하며 조금씩 분야를 좁혀갈 수 있을 것이다.
'상상의 창 블로그 > 배움의 창' 카테고리의 다른 글
[퍼스널 브랜딩] 퍼스널 브랜딩이 필요한 이유 (2020.03.17 작성) (0) | 2024.06.11 |
---|---|
[퍼스널 브랜딩] 퍼스널 브랜딩은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 (2020.03.19 작성) (0) | 2024.06.11 |
2020/09/16 (예전작성) (0) | 2024.06.11 |
양극화를 생각하다가(2021.03.07) (0) | 2024.06.10 |
계속된 욕심? 미련?(24.04.26) (0) | 2024.06.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