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복궁역 세종마을 북쪽지역이다.
북쪽으로는 통인동(通仁洞), 동쪽으로는 통의동(通義洞), 남쪽으로는 내자동(內資洞), 서쪽으로는 필운동(弼雲洞)과 접해 있다. 조선 초기에 한성부 북부 순화방(順化坊), 1751년(영조 27)에 한성부 북부 순화방 사재감계(司宰監契)에 속하였다. 1894년(고종 31) 갑오개혁으로 한성부 북서(北署) 순화방 하패계(下牌契) 구곡동(九曲洞)·체부동(體付洞)·누각동(樓閣洞) 등에 해당하는 지역이었다.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한성부 북서 순화방 하패계 구곡동·체부동과 누각동 일부가 통합되어 체부동이 되었다. 1936년 4월 동명이 일본식 지명으로 변경됨에 따라 체부정이 되었으며, 1943년 4월 구제(區制) 실시로 종로구 체부정이 되었다. 1946년 일제 잔재 청산의 일환으로 정(町)이 동(洞)으로 바뀔 때 체부동이 되었다. 법정동인 체부동은 행정동인 사직동(社稷洞) 관할하에 있다. 체부란 지명은 체찰사부 또는 체부청이 있었다는 데 연유한다.
구곡동, 누각동 등의 자연마을과 다리인 금천교(禁川橋)가 있었다. 구곡이란 명칭은 마을이 아홉 굽이나 꾸불꾸불한 곳에 있다는 데 연유하며, 금천교는 고려시대 충숙왕 때 가설된 적선동(積善洞), 통의동, 내자동 등으로 통하는 십자로에 있던 돌다리이었는데, 도로공사로 매몰되었다.
(종로구청 홈페이지 발췌)
1. 주요 지역
홍종문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