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영의 2가지 지표
─ 효율성, 효과성(달성정도)
* 고전이론
─ 테일러 과학적 관리법 : 비숙련자의 능률 증진, 시간연구와 동작연구에 의한 표준작업량. 테일러시스템
+ 노동자에게 높은 임금, 자본가에게 높은 이윤. 고임금 저노무비
+ 과업관리 : 과업설정 → 작업분석 → 시간연구 → 동작연구 → 최고동작조합
+ 주기구 : 기획부, 직능별 직장, 작업지도표
+ 보조기구 : 성과표, 작업순서, 표준원가
+ 인간적 측면 무시, 노동생산성 향상만 치중
─ 포드시스템 : 대량생산, 원가절감, 컨베이어벨트, 고임금과 저가격(포디즘)
+ 단순화(Simplication), 표준화(Standardization), 전문화(Specialization)
+ 능률향상, 연속대량생산
+ 노동숙련도 낮음, 인간의 기계 예속, 공정문제시 작업 정지, 시장변화에 적응못함, 변경 어려움
+ 전제조건 : 노동자간 작업시간 균등, 생산표준화, 대량생산을 소비할 시장 존재, 임금제도 확립
─ 페이욜의 경영과정론
+ 기술적 기능(생산), 영업적(마케팅), 재무적(재무), 보전적(인사), 회계적(회계), 관리적
+ 관리적기능 : 계획, 조직, 지휘, 통제, 조정
─ 막스베버의 관료제론 : 위계질서 조직, 개인적 이해 선호보다 공식적 규정관계 중요시, 군대, 카톨릭 등
* 행동주의 이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이론)
─ 호손실험 : 개인적 감성이 영향
─ X이론, Y이론
+ X이론 : 종업원 게으름, 엄밀히 감독
+ Y이론 : 종업원은 스스로 처리 가능, 권한이양
+ 인간의 심리, 감정만 강조, 비공식적 조직 강조, 공식 조직의 목적 경시
* 근대이론 (시스템적 접근이론)
─ 버나드의 협동체계적 시스템론
+ 사람들의 활동을 시스템으로 봄. 공동노력 통해 목표 달성
+ 목표달성 위해 일하는 개인의 목표, 필요사이의 균형유지가 중요
─ 사이몬의 시스템적 의사결정론
+ 버나드 이론을 의사결정 문제 중심으로 발전
+ 인간행동과 의사결정과의 관계, 인간행동의 의사결정이 중요한 과제
* 현대경영이론
─ 시스템이론
+ 인간행동요소들간 상호작용의 중요성
+ 태도, 성격, 의사소통, 보상제도 등 다양한 요소의 상호작용
+ 시스템 : 독립구성의 유기적 관계를 유지하는 집합체
+ 의사결정은 전체 조직 고려하여야 함
─ 상황적합이론 : 환경, 조직에 상관없이 보편적 조직관리 원칙은 없음
+ 환경이 바뀌면 조직도 바뀌어야 함
+ 경영자의 의무 : 특정상황, 시점 등에 적합한 기법 결정 (의사결정)
─ Z이론 : 미국, 일본 방식 결합 (오우치 교수)
+ A형 (미국식) : 개인 책임
+ J형 (일본식) : 집단의사결정
+ 종업원 관심의 결합. GM, Ford, hp, Intel 등 도입
* 기업의 역할
─ 부가가치의 창출, 이해관계자에 대한 가치창조
* 기업의 정의
─ 미시(생산중심개념) : 자원조합, 제품 서비스 생산, 최소자원 최대효과, 이윤극대화
─ 거시(긍정측면) : 사회의 제한된 자원 효율적 배분, 가치극대화, 사회의 경제수준 향상에 기여
─ 거시(부정측면) : 이윤극대화한 이윤을 사회에 환원하지 않고 축적, 사회를 지배
* 기업의 종류
─ 개인기업 : 책임 권한 개인 귀속, 무한책임사원
─ 소수공동기업 : 2인 이상 출자자
+ 합명회사 : 2인 이상 출자자, 공동 출자, 경영, 손익, 무한연대책임, 모든 출자자의 동의 필요
+ 합자회사 : 무한책임사원 + 유한책임사원(경영X, 전사원 동의 없으면 인출 못함)
+ 유한회사 : 전원 유한책임사원
+ 익명조합 : 무한책임영업자 + 익명조합원(출자자, 유한책임자)
─ 다수공동기업
+ 주식회사 : 주주총회, 이사회, 감사
+ 협동조합 : 영리가 아닌 조합원의 경제적 지위 향상
* 공기업의 설립목적
─ 공공사업목적 : 국민의 일반적 복지향상, 전신, 우편, 철도, 수도, 도로, 항만 등
─ 사회정책목적 : 근로자 생활안정, 실업자구제, 사회복지, 양로원, 주택사업 등
─ 경제정책목적
+ 민간이 감당하기 어려운 SOC
+ 국토개발목적
+ 민간독점방지(한국도로공사)
─ 재정정책목적 : 국가, 지자체 재정수입 (예전 담배, 홍삼 등)
* 기업의 과업환경
─ 주주, 금융업자, 공급업자, 고객, 경쟁기업, 정부, 지역사회
* 기업성장의 유형
─ 기업다각화 : 경영활동범위 확대, 위험분산, 경영합리화, 안정성확보
+ 수평적 다각화 : 동종산업 대른제품 추가
+ 수직적 다각화 : 가치사슬상 수직적 다각화
+ 사행적 다각화 : 기존 제품과 관련없는 업종
─ 기업집중 : 경쟁 장기화 리스크 해소, 기업간 상호협정 또는 자본적 결합통해 기업안정, 시장지배
→ 시장통제 : 생산공정합리화, 기업지배력 강화
+ 카르텔 (기업연합) : 동종, 유사기업 경쟁완화, 시장통제 협정
→ ① 시장통제 ② 기업간 독립성 유지, 구속은 협정 범위 내 ③ 가격, 시장통제력은 제한된 시장 내
→ 판매 카르텔, 구매 카르텔, 생산 카르텔
+ 트러스트 (기업합동) : 독립성 상실, 새로운 기업으로 결합
→ 대자본으로 시장지배, 구속력 강함
→ 콘체른형과 합병형 트러스트
+ 콘체른 (기업연휴) : 동종 + 이종 기업, 독립성 유지, 자본 또는 금융관계로 결합
→ 산업부문과 관계없이 자본지배목적, 산업간 수평/수직적 결합
→ 미국에선 지주회사 (홀딩스)
→ 생산 콘체른, 판매 콘체른, 금융 콘체른
※ 위의 형태들은 독점성. 법의 규제, 새로운 형태 등장
+ 기업집단 : 주식상호보유, 중역파견, 업무제휴, 기술원조 등 참가기업간 계속적인 공동이익관계 설정
→ 콤비나트 : 동일지역 또는 인접지역의 상호 관련성 있는 여러 업종기업이
생산 기술적 측면에서 유기적으로 결합된 2개 이상의 기업 결합체
+ 컨글로머리트 : 이종기업간 결합 또는 수직/수평합병. 혼합된 혼합형 합병기업,
주식교환 통해 결성. 자연형성되는 경우도 있음
+ 합작회사 : joint venture
* M&A
─ 합병 : 하나의 기업으로 결합, 흡수합병, 신설합병
─ 인수 : 피인수기업 주식 취득, 법률적 존속, 경영권 획득, 자산인수, 주식인수, 영업인수(영업양도)
─ 장점 : 노하우 단기 확보, 시간절약, 인재확보
─ 단점 : 경영하던 회사가 아니므로 숨겨진 문제점. 인수기업의 경영방침 적용이 어려움
* 경영자 유형
─ 조직발전과정상 유형
+ 소유경영자
+ 고용경영자
+ 전문경영자
─ 관리계층
+ 최고경영층
+ 중간관리층
+ 하위관리층
─ 부문별 최고경영자 : CEO, COO, CFO, CTO, CRO, CMO, CPO, CIO, CKO(지식), CBO(브랜드)
* 경영자 역할
─ 계획, 조직화, 지도, 통제
* 경영스킬
─ 개념적 스킬 : 통찰력, 총체적 인식능력
─ 인간적 스킬 : 대인관계 능력
─ 기술적 스킬 : 전문활동, 현장실무능력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권한 책임 등가성
─ 사회적 존재로서 계속기업으로 성장. 발전 수단
* 기업윤리
─ 경영자의 행동이나 결정의 판단기준과 원칙
+ 대중의 기대 : 높은 윤리의식, 사회적 책임
+ 대중과 이해관계자에게 피해주지 않기 위해
+ 윤리적이면 보상 받음 (신뢰 등)
+ 비윤리적 관계자로부터 기업 보호
+ 조직 구성원 보호
+ 개인 도덕성 고취
─ 윤리문제 발생원인
+ 개인적 이득/이기심
+ 이윤에 대한 경쟁적 압박
+ 기업목표 VS. 개인목표
+ 이문화간 충돌
─ 윤리경영제고방안
+ 최고경영자의 몰입
→ 간결 명확한 정책
→ 윤리기준부합 직원 채용
→ 윤리행동 신념 성과에 따른 인센티브나 승진
+ 윤리적 분위기
+ 윤리강령
+ 윤리교육훈련
* 경영전략
─ 경영전략 : 목적, 수단, 실행계획, 통제
+ 전략분석 : 내/외 상황, 위치
+ 전략수립 : 전반적인 방향 설정
+ 실행단계
+ 전략통제 : 검토
─ 경영전략 수립절차
① 외부환경분석 : 일반환경, 과업환경
② 내적자원과 역량분석
③ 기업의 사명과 목표설정
④ 전략의 수립
⑤ 전략의 실행
⑥ 전략의 통제
─ 전략의 수준
+ 기업전략, 사업전략, 기능전략
* 의사결정의 수준
─ 전략적 결정 : 최고경영층, 조직 목표 설정, 장기계획
─ 전술적 결정 : 중간경영층, 전략경정 보조, 단기계획
─ 운영적 결정 : 하위경영층, 직무효율성, 능률 증대
* 계획화(Planning)
─ 역할에 대한 방향 제시
─ 필요성
+ 현재결정과 미래결과의 시간차
+ 기업의 복잡성 증대
+ 글로벌 경쟁심화
+ 경영기능 상호관계
─ Plan - Do - See
─ 예측기법(추정)
+ 양적 : 시계열 분석
+ 질적 : 시나리오, 델파이(전문가 피드백)
─ 목표관리 (MBO, Management By Objectives)
+ 직원의 자발적 목표설정
→ 경영자 제시한 상황, 목적 등에 근거, 직원 스스로 목표 설정
→ 상사의 조언, 자기통제로 목표수행
→ 자기판정에 의해 목표달성정도 평가
+ 장점 : 직원동기부여, 상하간 의사소통, 상위자가 감시자가 아닌 리더십 강조
+ 단점 : 계량평가 어려움, 결과중시, 과정 무시, 단기 지향적
* 조직화
─ 경영자원배치, 전문화, 표준화
─ 조직화 원칙
+ 명령통일
+ 감독범위
+ 계층화
─ 부문화 : 업무분류, 통합하여 각 부문 관리자에게 할당
+ 기능별 부문화 : 마케팅, 생산, 재무 등
→ 업무효율성 높음, 전문화, 자원절약
→ 부문간 조정 어려움, 총괄경영자 양성 어려움
+ 지역별 부문화
→ 지역특성 적합한 문제해결능력 증대, 지역내 조정 개선
→ 자원낭비, 많은 경영인력 필요
+ 제품별 부문화
→ 경쟁유발로 산업단위별 성과노력 증대, 특화에 의한 집중관리
→ 더 많은 경영자 필요, 최고경영층의 통제곤란 가능성
+ 매트릭스별 부문화
→ 조직유연성 증대, 구성원 몰입, 도전감 부여, 잠재능력 개발
→ 명확한 지휘통제 어려움, 권력투쟁 유발 가능성 있음
* 리더십 이론
─ 특성이론 ; 효과적 리더는 보편적 특성이 존재
+ 육체적 특성, 사회적 배경, 지능, 퍼스낼리티, 과업과 관련된 특성, 사회적 특성 등
+ 하위욕구 무시, 리더의 행동유형 제시 못함. 상황적 요소 무시
─ 행동이론 : 리더의 행동에 관심
─ 상황이론 : 상황에 따라 효과적인 리더십은 다름
* 리더십 스타일
─ 지시적 리더십 : 리더가 결정, 일방적, 복종과 의존
─ 참여적 리더십 : 하급자가 결정 참여, 양방향, 설득, 협력, 참여
─ 위임적 리더십 : 하급자가 결정, 자유, 개방, 자기통제, 독립적
* 리더십 기술
─ 상급자 일수록 전문적 기술보다는 의사결정 기술이 많이 필요. 인간관계 기술은 모두 많이 필요
* 권력
─ 합법적 권력(명령), 보상권력(승진, 연봉인상), 강압적 권력(불이익, 공포), 정보권력(정보통제권)
* 동기부여
─ 내용이론
+ 매슬로우 욕구단계설 : 생리 → 안전 → 소속 → 존경 → 자아실현
→ 하위 욕구가 충족되도 상위로 이전되지 않음
+ 허츠버그 2요인이론
→ 위생요인 : 불만족 예방요인임, 감독, 회사정책, 근로조건, 감독과의 관계, 봉급
→ 동기유발요인 : 성취감, 일 자체의 일정, 인정함, 책임감, 성장하는 느낌
─ 과정이론
+ 기대이론 : 행동과 보상의 연결에 대한 개인의 지각(How to, 느끼는 정도)
→ 동기부여 = F(성취가능성, 성과에 대한 보상, 결과에 대한 개인선호도)
+ 공정성이론 : 자신의 공헌과 보상간의 균형
→ 성과는 집단 달성이어도 보상은 성과공헌도에 따라 개인적으로 이루어지길 바람
→ 개인적으로 불공정을 느끼면 감소시키려 노력함
→ 자신의 결과 / 자신의 투입 VS. 타인의 결과 / 타인의 투입
─ 강화이론 : 특정 자극과 보상을 연결하면 자극에 대해 해당 행동을 하게 됨. 자극 없으면 안함
+ 강화 결속관계 이해해야 함
* 통제
─ 계획 → 조직화 → 지휘 → 통제
─ 목표와 성과 비교 감독, 편차 시정
+ 변화에 대한 적응
+ 업무개선
+ 분권화
─ 통제과정 : 표준설정 → 성과측정 → 차이분석 → 수정조치
+ 관료주의적 통제 : 규정 등. 관공서, 대기업 등
+ 공동체적 통제 : 자율성, 직원 스스로 조직활동 참여 독려
* 경영통제기법
─ 예산통제
+ 달성가능 계획 수립에 도움
+ 구성원간 책임 분배
+ 목표달성 지원
+ 자원의 능률적 사용
+ 지출 등의 정보제공으로 예방적 역할
─ 재무활동 통제 : 자금사정 즉각적 분석
─ 생산활동 통제 : 조업관리, 작업장 설계, 시간관리 등
─ 재고수준 통제 : 유동성, 생산 ㅍ나매 원활, 가격변동 이익 등
─ 품질 통제
─ 마케팅 통제
* 마케팅 철학 진화과정
─ 생산개념 → 제품개념 → 판매개념 → 마케팅 개념 → 사회적 마케팅 개념
* 시장선택
─ 시장세분화
+ 시장세분화 요건
→ 시장세분화 변수 측정 가능성
→ 세분시장의 시장성
→ 세분시장 접근 가능성
─ 타게팅
+ 비차별화 마케팅 : 일반대중
+ 차별화 마케팅 : 각 세분시장에 맞는 마케팅믹스 개발
+ 집중 마케팅 : 특정 세분시장, 포트폴리오
+ 표적시장 선정기준
→ 기업의 자원
→ 제품 동질성 여부
→ 제품수명주기
→ 시장의 동질성
→ 경쟁사 마케팅 전략
+ 표적시장 요건
→ 객관적으로 매력적 시장 : 성장, 수익률 등
→ 자사의 해당시장에서의 강점
→ 시장의 경쟁도
─ 포지셔닝
* 마케팅 믹스
─ 4P
* 마케팅 참가자
─ 4C (Company, Customer, Channel, Competitor)
* 재무관리의 기능
─ 성과측정, 목표와 성과간 차이 분석, 성과향상을 위한 계획, 절차 개선작업
+ 권한 책임소재 명확성
+ 통제방식의 간편성과 이해의 쉬움
+ 실질평가를 위한 객관적 기준 마련
+ 최고 경영자를 비롯한 모든 조직 구성원의 협력
* 자본조달
─ 직접금융 : 주식, 회사채 발행
─ 간접금융 : 당좌차월, CP 등
* 기업가치 평가방법
─ 순이익접근법 : 주주이익이 많을 수록 주주의 부 증대 관점. 파산위험성 무시, 레버리지에 의한 위험증가 무시
─ 순영업이익접근법 : 동일한 순영업이익은 기업의 자본구조 관계 없이 동일하게 결정
─ 전통적 접근법 : 기업기치와 자본구조는 밀접한 관계, 타인자본을 적절히 사용하면 기업가치 최대
* 생산관리
─ 고객욕구 총족하는 양질 제품을 원하는 시기에 적절한 가격으로 공급하기 위한 유연한 생산시스템 확보
─ 원가, 품질, 납기, 유연성 중심
─ 제품설계, 공정설계, 생산계획, 재고관리, 품질관리
* 품질관리
─ 품질 : 기능적 품질, 신뢰성, 내구성, 편의성
─ 품질관리유형
+ QC서클 : 일본 품질관리 분임조
+ 종합적 품질관리(TQC, Total Quality Control) : 기업 각 부문의 노력을 조정, 통합
+ QM : 일본 TQC 대응한 미국방식. 품질목표 설정. 개발부터 판매까지 전 부문이 참여
+ 전사적 품질관리(TQM, Total Quality management) : TQC에서 발전. 마케팅, 엔지니어링, 노사관계 등 전 분야로 확대
* 생산전략
높은가격탄력성, 대량소비 | 민감한 제품특성, 다품종 소량 | |
기업전략 | 원가주도전략 | 차별화전략 |
생산전략 | 저원가 중심 적절한 품질, 납기, 유연성 |
품질, 납기, 유연성 중심 적절한 원가 |
생산 의사결정 | 표준화, 중앙집중흐름공정, 규모의 경제, 엄격한 재고관리, 비숙련 작업자 | 특징적 제품, 유연한 가변공정, 범위의 경제, 덜 엄격한 재고관리, 숙련작업자 |
─ 적시생산시스템 (JIT)
+ 무재고시스템, 불필요 재고 제거, 낭비 줄임
* e-biz
─ B2C, B2B, G2B, G2C, C2C
─ 장점
+ 기업입장 : 비즈니스시간 확장, 거래기회 증대, 비용 절감, 고객정보 획득 용이, 1:1 마케팅 활용, CS향상
+ 소비자 입장 : 편리성, 의사결정력 향상
─ 주요이슈 : 디지털 격차, 보안, 신뢰, 지적재산보호
* 주요 경영혁신기법
─ 선택과 집중 ; 핵심사업에 집중, 기업수익 증대 (리스트럭처링의 일종)
─ 리스트럭처링 : 사업구조혁신, 핵심역량 집중, 빅딜
─ 리엔지니어링 : 업무프로세스 재설계, 내부구조혁신
─ 벤치마킹
─ SCM
─ Six Sigma
─ 가치중심경영 : 주주, 고객포함 기업이해관계자 가치 향상 최대목표
─ 지식경영
─ 기타 : 인터넷마케팅, 감성마케팅, 미래형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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