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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보육전문매니저] [창업절차] 1. 기술창업 구상 - ② 창업아이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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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국창업보육협회, 기술창업 실무)

 

창업 아이디어가 일반적인 아이디어와 다르게 그 중요성이 큰 것은 비즈니스와 연결되고 생사를 가름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창업의 아이디어는 일반적인 아이디어와는 다르게 그 시작과 끝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기술로만 창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이 기술을 이용할 고객의 측면을 바라보고 그 고객들에게 맞는 창업 아이디어로 승부를 해야 합니다.

 

 

1. 창업자가 빠질 수 있는 아이디어의 함정

일반적으로 창업은 기술적인 측면, 비즈니스적인 측면, 고객적인 측면을 잘 살펴야 합니다.

 

수요가 많고 공급이 부족했던 산업화 시대에는 특별히 고객과 비즈니스를 정의하지 않더라고 사업이 되고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대 사회는 경험과 관계가 매우 중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시대에 기술적인 측면만 가지고 창업을 하는 것은 위험하고 무리가 따를 수 있습니다. 그 기술에 대한 고객의 정의와 목표 고객, 그리고 비즈니스적인 측면의 사업성과 가치를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아이디어를 찾아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이 처음 창업을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노력에 따라 먼저 창업한 선배들의 지식 등을 접할 기회가 많고 여러 교육 등이 있으니 조금만 노력을 기울인다면 충분히 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① 혜택이 부족한 아이디어

창업 아이디어 자체 보다는 그 아이디어를 사용할만한 고객과 그 고객이 느낄 수 있는 가치와 혜택을 정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만약 아이디어는 좋은데 가치가 부족하다면 그 아이디어는 창업의 아이이어로 합당하지 않습니다. 고객들은 지불할 비용에 비해 가치가 더 클 때 물건을 구매하게 됩니다. 소비자가 그 가치를 알지 못한다면 구하지 않는 아이디어가 될 뿐입니다.

 

② 기술지향적인 아이디어

기술의 아이디어가 좋다고 하더라도 고객과 비즈니스를 정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좋은 기술이 있다고 하여 기술지향적인 추구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전에 없던 독보적인 기술을 만든다면 경쟁상대도 없고 잘 팔릴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입니다. 브랜드들은 기술을 가지고 경쟁을 하지만 소비자는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 등에 따라 구매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한때 시계의 방수기능으로 제조사끼리 누가 더 깊은 물에서도 방수가 되는지로 경쟁을 한 적이 있었으나 소비자들은 명품 브랜드나 디자인이 예쁜 시계를 구매할 뿐입니다. 기술과 고객과 비즈니스의 만남, 이것이 기술 기반의 사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추구하여야 할 창업의 최종 목표입니다.

 

③ 수익지향적인 아이디어

창업은 수익창출을 위해서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최종 목적은 수익 창출 외에 고객 창출, 사회의 기여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성장을 해 나아갈 수록 다른 가치들이 더욱 중요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수익지향적인 태도를 취하는 회사는 그리 오래 존속되기 어렵습니다. 오늘날의 사회는 기업이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하는 시대에 살고 있고 그 사회를 구성하는 사람들이 바로 여러분들의 고객이기 때문입니다.

 

 

 

2. 창업자가 빠질 수 있는 아이디어의 오류

많은 아이디어들은 현장에서 생성되기 보다 책상에서 만들어집니다. 비단 창업기업 뿐만 아니라 대기업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고객과 시장을 관찰하지 않고 개념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 창업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은 이 단편적인 아이디어로 사업을 만들어가게 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그 전에 고객과 시장을 관찰하고 추후 아이디어를 고객이나 전문가들에게 피드백 받지 못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 중의 하나입니다.

아이디어가 가질 수 있는 여러 가지 오류에 대해서 짚어보고 그 오류를 피해나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① 기능 접근과 가치 접근

창업가가 추구하여야 할 아이디어는 어떤 장치나 기계의 기능적인 측면만을 다루어서는 안됩니다. 그러한 아이디어는 장치나 기계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을지 모르지만 새로운 시장을 만들거나 수익을 창출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기존 상품이나 서비스의 문제해결만을 위한다면 이러한 기능적 아이디어도 상관없지만 새로운 상품을 만드는 창업은 총체적인 예술에 가까운 것입니다.

시대가 원하는 그리고 고객들이 원하는 가치를 찾고 거기에 맞는 아이디어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능접근과 가치접근]

- 기능 접근 : 기능적인 아이디어는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에 단편적인 기능을 추가하여 전체 제품의 성능을 올리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기능적인 아이디어는 아이디어의 수준에서 가장 낮은 단계에 있는 것으로 이러한 기능적인 접근만으로 창업 전체를 준비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기능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그 기능으로 인해서 얻을 수 있는 가치를 원한다는 사실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 가치 접근 : 가치 접근이란 용어가 조금 어렵게 들린다면 나이키의 사례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사람들은 운동을 할 때에 운동화를 원하는 것인가요 아니면 그 운동화로 인한 건강증진을 원하는 것인가요? 요즘은 리셀링을 위해 구매하는 경우도 많지만 일반적이라면 운동화를 원하고 있기도 하지만 최종적인 가치는 운동과 그로 인한 건강증진입니다. 운동화를 통하여 내가 운동하고 있는 패턴, 운동량, 그로 인한 칼로리 소모 효과 등을 알려주고 체크해 주는 사업을 한다면? 이것이 여기서 말하는 가치 접근입니다. 창업의 아이디어를 고객들에게 제공하였을 때 그로 인해 얻을 수 있는 가치가 무엇인가를 명쾌히 하여 그쪽으로 접근하는 것이 이제 기술기반의 창업가들이 추구해야 할 접근 방법입니다.

 

② 현장 중심의 아이디어 vs 책상 위의 아이디어

우리는 아이디어를 주로 어디에서 얻게 됩니까? 상당수, 특히 학생들의 경우는 아이디어의 발견과 방법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주로 책상 위에서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말 그대로 탁상공론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똑같은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사람도 많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아이디어는 반드시 현장에서 발견되어야 합니다. 현장에 가서 직접 사람들과 환경을 관찰하게 되면 많은 아이디어가 떠오르게 되는데 이러한 태도와 방법을 지향해야 합니다.

- 현장 중심의 아이디어 : 현장에는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많은 사건과 아이디어의 단초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현장을 가보면 우리라 생각했던 것 이상의 많은 것들이 존재하고 또한 우리가 생각했던 것과는 다른 것들도 많이 눈에 띄게 됩니다. 이런 것을 맥락(context)라고 하는데 이러한 맥락의 발견은 좋은 아이디어로 이어지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되어지게 됩니다. 예상하는 고객들이 있는 현장에 가서 사람들을 만나고 현장을 면밀히 관찰해 보십시오. 세부적인 프로세스와 방법은 뒤에 설명드리겠습니다. 그곳에 창업의 기회와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 책상 위의 아이디어 : 우리는 입시위주 교육의 문제점으로 인해 정답을 찾으려는 경향이 많습니다. 즉 창업의 아이디어를 낼 때에는 일종의 가설이라는 것을 세우게 되는데 문제는 그 가설을 검증하기 쉽지 않습니다. 보통 가설을 세우고 바로 솔루션을 만들고 창업의 과정으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설은 그냥 가설입니다. 검증되지 않은 가설은 창업에 있어 매우 위험한 존재이므로 반드시 검증의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그것이 주위에 있는 친구나 동네 주민이든 상관 없습니다. 그들의 의견을 객관적으로 청취하고 아이디어를 보완할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청과 공감이 없는 아이디어는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반드시 경청과 공감의 마인드를 가지고 창업 아이디어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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