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한국창업보육협회, 기술창업 실무)
우리는 아이디어를 고민할 때 여러 가지 생각과 의견을 갖게 되는데 이것도 아이디어의 일종입니다. 하지만 좋은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서는 프로세스와 방법이 필요합니다. 아이디어를 내기 위한 일반적인 프로세스와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다음의 기본적인 방법만 습득하여도 주위에서 좋은아이디어의 소재와 다양한 창업의 아이디어를 발굴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1. 아이디어 개발 프로세스
우리는 살아가며 수많은 상황과 문제들을 직면하게 되며 해결할 방법을 고민하고 의사결정을 하게 됩니다. 누구나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의사결정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동일한 프로세스를 적용한다 해도 각자의 이해와 해석이 다르기 때문에 그 결론은 다르게 나타나게 됩니다.
[의사결정 과정]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다면 우리는 이 문제가 무엇인지 인식하는 과정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
그리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게 되는데 이때 사람에 따라 두가지 부류로 나눌 수 있게 됩니다.
첫 번째 부류는 다양한 대안들을 제시하고 그 가운데 해결책을 선택하는 사람들과
두 번재 부류로 대안이 아니라 바로 해결책을 찾아내고 그것들을 현실에 적용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때 다양한 대안을 먼저 제시한 후 그 중에 현실적으로 가장 적합한 문제해결 방법이 더 유리한 선택입니다. 왜냐하면 한두 가지 해결책을 제시 후 바로 현실에 적용하게 되면 보이지 않았던 다양한 문제들이 다시 생겨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의사결정의 출발은 문제를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현재 처한 문제를 정확히 정의하는 작업은 그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상당수의 사람들은 문제인식을 하고나서 한두가지 해결책을 제시하거나 해결책의 평가없이 바로 적용하기도 합니다. 이런 위험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구체적인 방법을 통해 진행하여야 합니다.
2. 아이디어 개발의 방법
① 마인드 맵(Mind Map)
마인드 맵은 우리가 어떤 일을 시행(do)하기 전에 계획을 해 보는 단계로 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인지와 해결 방법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우리 마음속의 지도를 그려보는 것입니다.
마인드맵은 영국의 심리학자인 토니 부잔(Tony Busan)이 개발한 아이디어 연상 기법으로 문자, 그림, 기호, 사진 등을 활용해 핵심 개념들을 상호 관련시키거나 통합하여 마음의 지도를 그려보는 것입니다.
[마인드맵의 종류]
②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
브레인스토밍은 창의적인 아이디어 창출을 위한 대표적인 회의 진행기법으로 ‘두뇌에서 폭풍이 휘몰아치듯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많이 내놓는다’는 의미입니다. 즉, 어떤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일체의 판단이나 비판을 배제하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머리 속에 떠오르는 다양한 생각과 아이디어를 쏟아냄으로써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기법입니다.
좋은 아이디어를 창출을 위해서는 4가지 기본 규칙을 철저히 따라야 합니다.
[브레인스토밍 기본규칙]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③ 브레인 라이팅(Brain Writing)
브레인라이팅은 브레인스토밍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만들어진 기법으로 브레인스토밍과는 달리 말을 하지 않고 기록지에 해결할 주제에 대한 자신의 아이디어를 각자 기록한 다음 다른 참가자들과 교환하여 검토해봄으로써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내는 방식입니다.
브레인라이팅은 참가자 개인의 사고력과 특징을 충분히 살릴 수 있고, 타인 앞에서의 표현을 부담스러워 하는 참가자의 사고력과 참여도를 높일 수 있으며, 무임승차 효과를 제거하여 전 참가자의 진지한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위고하에 의한 부담, 타인의 시선에 대한 부담 등이 없습니다.
하지만 브레인스토밍보다 대화의 결핍으로 인해 아이디어의 양이 적을 수 있고, 참가자 간에 서로를 자극하는 동반상승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④ 랜덤 링크(Random Link)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으려면 선입견과 고정관념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주어진 상황 속에서 어느 한 문제에만 집중하여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의외의 사고를 이끌어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 전혀 관련이 없어 보이는 대상들을 서로 조합하여 생각해봄으로써 의외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도출되기도 합니다.
랜덤 링크는 생각의 범위를 강제로 넓히기 위해 얼핏 보기에 전혀 공통점이 없는 다른 대상들을 임의로 선정하여 이 둘을 강제로 연결시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해내는 기법입니다. 랜덤 링크의 대상을 선정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며, 선정된 대상에 따라 연결되는 조합이 달라져 창출되는 아이디어의 범위는 매우 넓습니다.
랜덤 링크를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다음의 절차를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 해결해야 할 주제를 정한다.
- 조합할 대상(징검다리)을 무작위로 선정한다.
- 선정된 대상(징검다리)의 속성들을 자유롭게 나열해 적는다.
- 나열한 속성들을 각각 해결해야 할 주제와 강제로 연결지어 생각해본다.
- 강제로 연결지어 도출된 새로운 아이디어를 기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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