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과 시간에서 자유로운 인생, 1인기업' 책 구절 정리
+ 나의 아이디어
Ⅰ. 자세
1. 65세의 나이에 영어공부를 시작한 한 지인은 "지금부터 5년을 더 공부해서 내가 영어를 잘하게 되고 80세까지 산다면 10년 동안 영어를 잘하면서 살 수 있는 것 아닌가요?"라고 말했다. 누구나 자신만의 강점을 키우는 시간보다 그 강점을 활용하는 시간이 훨씬 많을 것이다.
2. 이건희 회장의 어록 중에 이런 말이 있다.
"젊었을 때는 돈을 버는 거라 생각했다. 나이 들어보니 돈은 와서 담기는 거더라. 결국은 내가 큰 돈이 담길 만한 그릇이냐, 이게 중요하다."
3. 추천도서
- 부의 추월차선(엠제이 드마코) : 돈에 대한 고정관념을 바꿔주는 책
- 100달러로 세상에 뛰어들라(크리스 길아보) : 적은 돈으로 사업체를 만든 사례
- 플랫폼 전쟁(조용호) : 성공적 비즈니스를 위한 플랫폼 개념 이해. KBS 파노라마 '플랫폼 혁명, 게임의 규칙이 변한다.'
- 원 위크 마케팅 (마크 새터필드) : 소책자로 소비자 모으기
- 한국어를 팝니다.(선현우) : 한국어 교육 1인 기업 창업 사례
- 나는 자기계발서를 읽고 벤츠를 샀다(최성락) : 자기계발서 제대로 읽은 방법
4. 자신만의 책장을 만들고 언제든지 꺼내 읽을 수 있는 나만의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라. 언제든 활용 가능한 지식의 형태로 저장해 두는 것이다.
5. 당신의 삶을 하나의 브랜드로 만들어라. 퍼스널 브랜딩을 구축하면 은퇴에 대한 걱정도 사라진다. 내가 관리만 잘 하면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브랜드의 가치가 점점 올라가므로 오히려 사업이 발전하게 된다.자신만의 브랜드를 가진 1인 기업으로 시간이 지날 수록 부와 명성이 높아지게 된다.
6. '1인기업으로 돈을 번다'는 것은 단순히 나 자신의 인생만을 변화시키는 데 그치지 않고 내가 영향력을 미치는 모든 이들의 인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누군가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올바른 길로 이끌었다면 그만큼 당신에게 보상이 돌아온다. 당신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이 더 행복해지고, 감동과 기쁨을 느낀다면 당신은 그만큼 더 성공에 가까워질 것이다.
7. 네트워크는 자산이다. 유관 커뮤니티, 오프라인 교육 등에 잘 참여해서 네트워크를 넓히고 소통채널을 열어놓아라. 그리고 그 곳에서 롤 모델을 찾아보고 있다면 그를 벤치마킹 하라.
8. 1인 기업으로 사업을 하게 되면 나로 인해 많은 사람들의 일상이 변하게 된다. 1인기업가는 은연중에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칠 의무감을 부여받는다. 그러면서도 그들을 내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는 영향력을 갖게 된다. 그러므로 돈이 아닌 가치를 구하고 따라야 한다. 그 가치로 소비자들의 일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라. 그들을 행복하게 만들면 나도 행복해 질 것이다.
9. 최고의 성과를 내는 사람들은 자기관찰을 통해 자신을 조절한다. 나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잘하는 것, 못하는 것,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등을 파악한다. (너 자신을 알라) 자신의 강점을 최대화 하고 부족한 것은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아웃소싱
10. "우리가 실패하는 원인은 대부분 지나치게 많이 생각하기 때문이다." 행동으로 옮기지 않고 생각에만 그치지는 않았는지, 너무 많이 망설이지는 않았는지 늘 돌아보라.
11. 새로운 콘셉트를 찾는 기획능력과 비용 투자 없이 소비자들을 모을 마케팅 능력이 필요하다. 누구나 이런 능력을 쌓을 시간과 경험이 필요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실패해도 계속 새로운 사업에 도전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12. 많은 이들이 단행본 출간으로 퍼스널 브랜딩에 더 극적인 효과를 올리고 있다. 책의 출간은 저자로서의 성공은 물론이고, 1인 기업가가 자신의 분야에서 입지를 더욱 탄탄히 다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13. 사업가들은 소비자들의 문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해주는 데에만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실제로 자신의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해주는 사업가보다는 자신의 상황에 공감해주고 동조해 주는 사업가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더 많이 구매한다. 사업을 할 때에는 연애할 때 이성을 대하듯 소비자들을 생각해야 하고, 그들과 같은 시각으로 그들의 마음에 공감해야 한다. 지금은 감성의 시대다. 공감 능력이야말로 소비자들에게 선택받을 수 있는 열쇠다.
14. 1인 기업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전략과 기획을 어떻게 짤지 고민하고 어떤 전문분야에서 사업을 할지 생각하며, 시장을 확보할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이는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거시적인 고민이다. 이런한 요소들에 대해 고민하다가 빠지기 쉬운 함정이 있는데, 그것은 그것은 바로 고민만 하다 아무것도 시작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는 처음부터 모든 것을 완벽하게 만들려고 고민만 하면서 아무것도 안 하기보다는, 무엇이든 사업과 연관된 것을 찾아 조금씩이라도 실행해나가야 한다.
Ⅱ. 사업전략, 비즈니스 모델
1. 1인 기업으로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와는 달리 시간이 아닌 당신의 '영향력과 브랜드'를 팔면 된다.
2. 플랫폼을 만들어 비즈니스를 하라. 그리고 내가 관리할 수 있는 콘텐츠를 확보하라. 그러면 지금도 앞으로도 편안해 질 것이다.
3. 사람들은 그의 능력이 아닌 이미지에 돈을 소비한다. 이는 우리가 기업의 제품을 선택할 대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흔히 해당 기업의 제품 이미지를 보고 소비한다. 원하는 삶을 살고 싶다면 세상에 나의 이미지를 알려야 한다.
4. 현 시대에서는 진짜 전문가들보다 목소리를 높여 자기 분야의 지식을 다른사람들에게 전달하는 사람이 더 전문가로 인정받는다. 어떤 천하장사라도 1톤짜리 바위를 쉽게 움직일 수 없겠지만, 100명의 사람을 움직일 수 있는 사람이라면 어디로든 옮길 수 있다.
5. 돈을 벌려면 돈이 생겨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같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도 시스템을 구축한 것과 아닌 것의 차이는 극명하게 갈린다. 절대 남이 만들어 놓은 시스템 안에서 남에게 돈을 벌어주는데 당신의 인생을 소모하지 마라. 여건이 안된다면 수익의 파이프라인을 만들어라
6. 초보 사업가가 착각하는 3가지
- 소비자들은 내 사업에 관심이 많을 것이다. 소비자들은 자신의 가치를 얼마나 높여주는지에만 관심이 있다. 반드시 제시하는 이득이 소비자의 욕구에 부합해야 한다.
- 내가 아는 것은 소비자들도 알 것이다. 관심이 없으므로 주변 정보도 없고 그 제품에 대해 아는 것이 없다. 어린아이에게 하는것 처럼 설명해야 한다. 장점을 알려줘도 소비자들은 자신에게 어떤 혜택이 될지, 어떤 가치가 있는지 잘 모른다. 잘 알려줘라
- 가격이 싸야 잘 팔린다. 박리다매는 1인기업에는 안맞다. 소비자 클레임, 사업에 투여되는 시간 등 감당이 안된다. 꼭 필요한 5천원짜리 장바구니는 비싸다고 안사겠지만 꼭 필요하진 않은 500만원짜리 명품백은 월급을 모아서 산다.
7. 전략과 기획만으로도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다. 만능 전략은 없다. 상황, 조건 등을 고려해 전략을 짜고 기획해야 한다. 그리고 환경의 변화에 따라 유연하게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 최대한 많은 강의와 독서 등으로 전략을 다양화 해 보자.
8. 수익성 있는 시장이란 신규 소비자층이 지속적으로 유입될 수 있고 자신이 노력하면 소비자를 모을 수 있는 시장(성장성). 그리고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시장이다. 바다에서 낚시가 힘들다면 양식을 하고, 과일 채집이 어렵다면 과수원을 만들어라. 양식장, 과수원이 플랫폼이다.내가 필요한 사람들을 모아놓은 곳
9. 타겟층이 가장 많이 모이는 플랫폼을 집중 공략하는 것이 불특정 다수를 잡으려고 애쓰는 것보다 노동력을 더 적게 들이면서 순이익률은 더 극대화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콘셉트를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소비자 공략방법부터 구매전환율까지 모든 것이 달라진다. 타겟층을 결정하고 콘셉트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1인 기업의 성공이 절반 이상 결정된다.
10. 1인기업으로 성공하는데 가장 중요한 한가지는 '콘셉트'다. 콘셉트를 어떻게 설정하는지에 따라 경쟁에서 유리한 포지셔닝을 차지하기도 하고 아예 싸우지 않고 이기기도 한다. 어떤 분야든 경쟁이 없을 수는 없으므로 처음 해당 분야에 들어가는 1인 기업가는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할 수 있다. 이 때 어떤 콘셉트를 내 사업체에 부여할지 고민해 보면 그 답을 찾기가 한결 수월하다. 즉, 건물을 지을 때 설계도를 그리고 하나씩 만들어가는 것 처럼, 일단 거시적으로 콘셉트를 잡아 설계도를 그린 다음 나머지 세부 사항들은 하나씩 차근차근 진행해가면 된다.
11. 소비자들이 모든 것을 다 알수 없고, 모든 것을 다 공부할 수는 없다. 누구나 자신이 잘 모르는 분야에 대한 지식은 부족하다. 그 부분을 1인 기업을 하는 당신의 도움으로 쉽게 채워줄 수있는 방법을 연구하라. 그리한다면 굳이 애쓰지 않아도 소비자들은 당신의 상품을 선뜻 구매할 것이다.
12. 1인기업으로 빠르게 수익을 내고 싶다면 지금까지 내가 살아오면서 찍어온 점, 다시 말해 '그 동안의 경험을 최대한 활용하라'는 것이다.자신의 경험을 살려 시장과 소비자를 분석하는 것이 유리하다.
Ⅲ. 사업 아이템(제품, 시장)
1. 유행은 돌고 돈다. 유행을 따라가는 사업은 따라가지 못하면 다음 유행때 까지 장사 접어야 한다.
2. 분야를 좁게 잡아라. 전체 고객을 잡는 전략은 대기업의 전략이다. 1인기업은 명확한 타겟의 초니치 마켓을 노려야 한다. 단, 초니치라도 시장은 형성되어 있어야 한다.
3. "수익만큼 중요한 것은 콘텐츠에 대한 스스로의 만족감입니다." (대도서관) "내가 재미가 없으면 계속 잘 할 수 없습니다. 내가 내 삶의 주인이 되서 잘살 수 있으냐, 이게 중요한 것입니다. 그러려면 내가 좋아하는 걸 해야 합니다."(김정운 박사) 돈이 안되는 일이란 것은 없다. 돈이 되게 만들지 못하는 사람이 있을 뿐이다. 그러니 최대한 돈이 되게 만들 각오로 좋아하는 일을 시작하라. 혹시 아는가 당신이 그 분야에서 최초로 성공한 1인 기업가가 될런지.
4.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소비자들에게 어떤 것을 공급할지, 그리고 그것이 소비자들에게 어떤 가치를 안겨줄지 고민해 보아라.
5. 정보와 시장을 독점한다면 시장에서 1위가 될 수 있다. 전체시장일 필요는 없다. 내가 사업을 할 초니치 시장에서는 가능하다. 내가 독점할 수 있는, 그리고 시장성이 있는 초니치 시장을 찾아라. 그리고 그 곳에 적합한 포지셔닝을 하라.
6. 사업은 나와 소비자의 양방향이다. 사업분야를 선택할 때 애초에 돈이 되는 분야를 찾아야 하지만 단순히 돈만 보고 접근해서는 안된다. 나와 시장이 교집합을 이루는 곳을 접근해야 한다. 내가 좋아하지 않으면 오래 지속할 수 없고 나만 좋아하고 시장성이 없으면 성공하기 어렵다. 나는 좋아하는데 소비자들과 취향이 다르다면 어려울 수 있다.내가 하고 싶은 것, 되고 싶은 것이 다른 사람들도 많이 원한다면 전문분야로 할 수 있기도 하다.
7.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자신의 어떤 상황에서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컨설턴트라는 직업이 존재하는 것이다. 컨설팅은 억지로 강요하지 않고 소비자 스스로 구매 의지를 높이는 최고의 마케팅 방법이기도 하다.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의 잠재된 니즈나 불편 사항을 진정으로 해결해주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언제나 억지로 팔려고 하지 말고 저절로 원하도록 만든다면 수익은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되어 있다.
Ⅳ. 사업관리
1. 돈관리 하는 기본원칙
- 돈 빌려서 하지 마라. 빌린돈은 이자쳐서 갚아야 한다. 차라리 크라우드 펀딩을 하라
- 고정비를 최소화 하라. 한번 늘어난 고정비는 줄이기 어렵다. 수입이 좋을 때 늘어난 고정비는 수입이 줄어도 줄어들지 않는다. 사무실이 꼭 필요하지 않다면 하지 마라. 멋부리느라고 사업 접는 수가 있다.
- 배움에 투자하라. 1인기업은 나 자신이 제일 중요한 자산이다. 자산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이 배움이다. 1~2만원들여 몇백만원을 벌 수 있고, 몇백만원 수업으로 몇억을 벌 수도 있다.
- 광고에 휘둘리지 마라. 전략 없는 광고는 판촉과 같다. 돈 쓸 때만 반짝하고 광고비를 줄이면 매출도 줄어든다.
2. 사업을 차리기 전 점검할 6가지
- 1인기업은 자본금이 아닌 전략과 기획으로 하는 것이다(비즈니스 모델). 즉, 아이디어 싸움이다. 자본금 없이 출발할 수 있다.
- 전문분야를 잘 선택하라. 시장규모가 너무 작거나 관심에서 벗어난 분야는 시작이 어려울 수 있다. 이때는 다른 분야과 결합시켜 전문분야를 만들어 내야 한다.
- 소비자들이 구매할 만한 시장을 만들어라. 내 상품을 구매할 사람이 있는 시장을 찾아라.
- 금전적 리스크는 절대 지지 마라. 특히 1인기업이면 감당하기 어렵다. 돈 걱정때문에 다른일도 못한다. 리스크가 생길 작은 동기도 만들지 마라.
- 할 일을 최소화 하고 아웃소싱을 활용하라. 나만의 고유한 업무에만 집중하고 나머지는 아웃소싱하던지 건들지 마라.
- 자산의 강점이 무엇인지 파악하라. 강점은 장점이 되고 싶은 것이 아니라 현재 가지고 있는 것이어야 한다. 강점에서부터 차별화가 시작된다. 1인기업의 포지셔닝을 하는 기초 자료가 된다. 내가 무엇을 할 때 가장 즐겁게 일하는지, 행복한지 찾아보아라.
3. 고객들에게 신용도를 직접 확인시켜주기 위해서는 사업과 관련된 모든 자료를 온라인, 모바일 상에 데이터로 남기면 된다. 사업과 관련된 행적, 내가 한 일, 진행했던 이벤트 후기, 사업체의 콘셉트에 대한 생각, 정보 등 모든 것을 데이터로 남겨서 소비자들이 직접 확인할 수 있게끔 하라는 의미이다. 이런 데이터가 빨리, 많이 쌓일 수록 사업체가 빠르게 성장하고 보다 많은 성과를 낼 수 있다.
4. 많은 1인 기업가들이 크라우드 펀딩을 이용해 아이디어를 현실화 하는 이유는 그 아이디어와 비전에 공감하고 메리트를 느낀 사람들이 모여서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내가 생각하는 대로 프로젝트를 진행해도 될 확률이 높다.
5. 다른 사업가들의 전략을 계속 벤치마킹하라. 그러다보면 자연스럽게 자신만의 전략도 생겨날 것이다. 벤치마킹 전략은 시간과 자본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1인 기업가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이다. 나와 비슷한 업종의 사업체나 같은 방식으로 사업을 하는 사람들의 전략이 어떻게 구현되고 어떤 피드백을 받았는지 평가한 다음 내 사업체에 맞게 변환해 적용해보면 보다 쉽게 그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Ⅴ. 고객관리, 마케팅
1. 현재 100만원의 추가이익 보다는 10명의 고객 확보가 더 중요하다. 한 명의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몇백만원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다. 내 주변의 모든 사람을 소중히 여기고 정성껏 대하라. 그들이 고객이 되거나 많은 고객을 연결시켜줄 수 있는 키맨이 될 수 있다.
2.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소비자의 언어로 말하여 소비자가 이들을 볼 수 있게끔 사업을 하라
3. 자신이 물건을 살 때 하는 행동을 생각해보아라. 그 경로에 우리 상품이 노출되도록 해야 한다.
4. SNS는 가장 강력한 마케팅 채널이며, 자신을 브랜딩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소비자를 내 사업체의 마케터로 만드는 기본원리는 사실 간단하다. 그들이 혹할 만한 무언가를 제공하고 내가 원하는 행동을 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구전 발생의 법칙 : ① 소셜화폐의 법칙, ② 트리거, ③ 감성의 법칙, ④ 대중성의 법칙 ⑤ 실용적 가치의 법칙 ⑥ 스토리텔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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