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의 창 블로그/배움의 창

주식투자가이드 #9. 실전투자를 해보자_종목고르기, 기업분석, 매수시점

728x90

- 종목 고르기
종목을 고르는 방법은 투자자별로 다양 합니다. 어떤 식이 좋다, 어떤 것이 정답이다 또한 없습니다.
그러나 최고의 방법은 없지만 최선의 방법은 있습니다.

주식 초보자의 경우 코스피 종목을 먼저 거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가총액이 커서 작전이나 불공정 거래가 상대적으로 적은편이고 기관과 외국인 투자가 많아 흐름을 잘 잡으면 안정적인 흐름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업종 대표주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업종 대표주들은 그 시장의 트렌드를 이끌어 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위기대응에도 좋고 안정적인 주가 흐름을 가져갑니다.
어떤 회사가 업종 대표주인지 찾기 어렵다면 신문의 주식란에 업종을 살펴보시고 그 중 이름을 들어본 회사가 대표주일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본인이 잘 알고 있는 업종이 있다면 그 업종에서 고르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 대상이 되는 회사들이 추려지면 여러 분석을 통해 최종 종목을 선택합니다.
종목 선정과 기업분석 관련해서는 차후 따로 글을 써 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업분석
가장 좋은 것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들어가서 공시자료를 보고 분석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회계학을 잘 모를 경우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차선책으로 공시자료를 바탕으로 기업을 분석한 자료를 인터넷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각종 포털의 주식항목에 가면 기업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제가 주로 보는 곳은 삼성증권에서 제공하는 '에프앤가이드 상장기업분석'입니다.

 

종목의 개괄부터 여러 지표의 계산, 업종분석, 애널리스트 리포트 등 다양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상장기업분석'을 기반으로 여기서 반드시 읽어보아야 할 부분을 추려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Business Summary : 그 회사는 어떤 회사이고 현재 이슈사항을의 요약입니다.
   * 업종비교 : 동일한 업종 내에서 그 회사의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 재무제표 >손익계산서 >매출액 : 매년 매출이 늘고 있는지
   * 재무제표 >손익계산서 >당기순이익 : 이익이 나고 있는지(손해는 안보는지)
   * 재무제표 >현금흐름표 >영업활동 현금흐름 : 영업하면서 돈을 버는지
   * 재무비율 >유동비율 : 150 이상인지 (유동성 위기는 없는지)
   * 재무비율 >부채비율 : 100 이하인지 (갚을 돈이 많은지)
   * 재무비율 >ROE : 10 이상인지 (주당 수입이 높은지, 돈 잘 버는지)
   * 재무비율 >영업이익률 : 10이상인지 (돈은 잘 버는지)

업종 대표 주식 중 위 기준으로 3년치를 확인해서 통과가 되는 기업만 선택을 합니다.
그 기업들은 지금 당장 투자를 하지 않는다고 해도 나중이라도 볼 필요가 있기 때문에 따로 관리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 매수시점 정하기
먼저 알아야 할 지표가 PER입니다. Price earning ratio 즉 주가수익률이란 지표로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값입니다. 주당 순이익이 1년동안 1주를 들고 있으면 얻을 수 있는 이익이니 개념상으로만 보면 PER가 10이라면 1주를 사면 10년 후 원금을 다 뽑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PER가 높다면 현재 이 주식이 시장에서 고평가를 받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슈가 된다는 것이죠. PER가 낮다는 것이 주식이 시장에서 아직 제대로 평가를 못받고 있다는 뜻이 됩니다.
보통 고수익 고위험 주식들이 PER가 높고 안정적인 실적주들이 상대적으로 PER가 낮은 편 입니다.
단기 투자 중심일 경우는 높은 PER 위주로, 장기 투자일 경우 낮은 PER 위주로 거래를 합니다.

매수가를 잡을때는 주식 프로그램을 열고 차트와 현재가 창을 참고하여 설정합니다.

매수가를 잡는 기법도 개개인마다 천차만별이어서 정답은 없지만 제가 주로 사용하는 방법을 위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차트를 열어봅니다. 최근 주가의 흐름이 상승세인지 하락세인지를 먼저 살펴봅니다.

아무리 주가가 낮아도 추세가 떨어지는 추세라면 더 떨어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흐름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면 차트를 주봉과 월봉으로 바꾸고 그 추세 또한 확인해 봅니다.

모든 차트가 상승하는 추세라면 다시 일봉으로 돌아와 20일선, 60일선, 120선의 추세를 보고 기간이 짧을 수록 기울기가 큰지 확인해 봅니다.

이 모든 조건이 만족된다면 1차 후보 입니다.

1차 후보 중 최근 1년 주가 중 최고가와 최저가를 확인해 봅니다. 최저가보다 얼마나 올랐는지, 최고가까지 얼마나 남았는지를 파악해 봅니다. 경험상 보통은 최저가를 0, 최고가를 100으로 봤을 때 40 이상 정도 되는 곳에서 좋은 차트가 만들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그 다음 매물대 차트를 선택합니다. 매물대 차트는 가격대 별로 얼마나 많은 주식 거래가 있었는지 보여주는 차트 입니다. 만약 현재가가 매물이 많은 금액(일명 매물대) 위쪽에 있다고 하면 상승할 힘이 많습니다. 반대로 매물대가 현재가 보다 높다면 매물대 벽에 막혀서 더 못오를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현재가 창 옆에 보면 보통 외국인이나 거래처라는 탭이 따로 있습니다. 이 곳을 열어 외국인이 최근 순매수가 많은지 순매도가 많은지 파악을 합니다. 순매수가 많은 종목을 선택하면 그 종목이 오를 확률이 높은 주식입니다.

728x90